언론보도/칼럼

상단 영역

자료실
숲과나눔의 다양한 자료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언론보도/칼럼

언론보도/칼럼 [언론속재단] 비도 오는데, 갤러리 투어 떠나볼까?
2022.07.13

[언론속재단] 비도 오는데, 갤러리 투어 떠나볼까? - 상세정보

초록은 무더위를 식혀주는 힘이 있고,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에너지가 있다. 때문에 초록은 여름에 더욱 빛을 발한다. 박찬선 작가의 개인전 ‘관조와 응시: 마음으로 관찰한 자연’이 7월 10일까지 서울 종로구 금호미술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녹색정원’ 연작 등으로 초록의 싱그러움을 만끽할 수 있는 자리다. 작가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청량함은 습기를 머금은 장마철의 눅눅함을 지워버린다. 좌우 대칭으로 뻗어나가는 식물의 잎과 그 사이로 스며드는 투명하면서 찬란한 빛은 따사로움과 살아있는 듯한 생동감도 전한다.

최태만 미술평론가 역시 박 작가의 작품에서 ‘생명의 환희’를 발견했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 “대지의 소리 없는 외침이 진동하고 있다”며 “빛과 색채, 질서 속의 미세한 움직임, 고요와 생의 유지를 향한 식물의 강인한 의지가 교차하는 이 작품들은 아름다움으로 향한 작가의 마음이 투영된 풍경이자 세계”라고 평했다.

장재연 작가의 사진전 ‘800번의 귀향’이 7월 10일까지 서울 종로구 갤러리 류가헌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지난 10년간 작가가 전 세계 바닷속에서 직접 촬영한 바다생물 사진 중 60여 점을 선정해 보여준다. 작가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바다생물과의 ‘소개팅’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장 작가는 “수많은 진귀한 생명을 만날 때마다 지구에 태어난 것이 행복했다”면서 “동시에 수많은 바다생물이 멸종되거나 멸종위기에 처한 사실을 목도 할 때마다 키워준 고향의 은혜를 모르고 도리어 몹쓸 짓을 하는 것은 아닐까 반성했다”고 말했다.

전시를 기획한 최연하 큐레이터는 “대개 화보에 실린 수중사진이 바닷속 풍경을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왜곡해 현란함을 자랑하는 사진이었다면 장 작가의 사진은 생물 하나하나의 생태에 주목하고 조심스럽게 다가가 촬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전시는 재단법인 숲과나눔의 창립 4주년을 기념해 진행되는 자리다. 전시회 수익금은 모두 재단의 환경 지원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미국 출신 조각가 톰 삭스의 국내 첫 개인전이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 용산구의 타데우스 로팍 서울과 하이브 인사이트 등에서 열린다.

삭스는 다양한 재료나 도구를 활용해 무엇인가를 고치고 새로 만드는 행위인 ‘브리콜라주(bricolage)’로 주목 받은 조각가다. 이번 통합 전시에서도 합판과 폼 코어, 배터리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을 결합한 다수의 작품을 선보인다.

8월 7일까지 아트선재센터에서 진행되는 ‘톰 삭스 스페이스 프로그램: 인독트리네이션’은 미국 항공우주국의 아폴로 계획과 관련된 작품들이 주를 이룬다. 또한 9월 11일까지 하이브 인사이트에서 선보이는 ‘붐박스 회고전’에서는 턴테이블, 모래시계, 우산 등이 한데 모여있는 ‘Guru’s Yardstyle’ 등 그가 20년간 발전시켜온 ‘붐박스’의 시리즈를 관람할 수 있다.

 

레이디경향/김지윤기자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11&artid=20220629140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