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칼럼

상단 영역

자료실
숲과나눔의 다양한 자료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언론보도/칼럼

언론보도/칼럼 [농수축산신문] 농촌 태양광발전, 농업인 위주로 추진돼야
2018.09.24

[농수축산신문] 농촌 태양광발전, 농업인 위주로 추진돼야 - 상세정보

무분별한 사업추진으로 갈등 양산
농촌·에너지 종합적 접근 선행필요
농촌에너지전환포럼 창립기념토론회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농촌의 태양광발전사업은 농업인 위주로 추진돼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이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최근 무분별한 사업추진으로 투기자본이 유입되면서 농촌에서 갈등을 양산하고 있는 만큼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훼손시키지 않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는 (재)숲과나눔과 지역재단 주관으로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금정빌딩에서 열린 ‘농촌 태양광발전사업 이대로 좋은가?’ 농촌에너지전환포럼 창립기념토론회에서 제기됐다.
박진도 지역재단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그 어떤 좋은 정책도 농촌을 단순한 대상으로 전락시켜서는 안된다”며 “농업·농촌이 에너지전환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농촌 태양광, 현실과 문제인식’ 발제를 한 오현석 지역아카데미 대표는 “농촌태양광발전사업은 개발에 따른 비용과 편익이 적절히 분배돼야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하다”며 “주민참여 방식의 협력적 개발과 지방정부 통제하의 민주적 관리방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영범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연합회장도 지정토론에서 “땅을 누가 확보하고, 누가 발전시키며 누가 부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와 함께 환경과 경관에 대한 문제가 더해져야 한다”며 “지역민에게 가까운 방식으로 원칙을 세우고 추진 질서를 잡아가는 등 농업인 주도로 사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업인 위주의 사업 추진을 위한 제언도 있었다.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위원은 “농업인 입장에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해석과 농업인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 추진이 돼야 한다”며 “특히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농촌과 에너지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한태 기자 lht0203@aflnews.co.kr

출처 : http://www.af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