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칼럼

상단 영역

자료실
숲과나눔의 다양한 자료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언론보도/칼럼

언론보도/칼럼 숲과나눔 ‘코로나19, 전환, 그리고 생명자유공동체’ 공개 포럼 개최(이로운넷)
2020.06.22

숲과나눔 ‘코로나19, 전환, 그리고 생명자유공동체’ 공개 포럼 개최(이로운넷) - 상세정보

26일 오후 3시 숲과나눔 강당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환’ 모색

[이로운넷=박유진 기자]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은 ‘포럼 생명자유공동체’(이하 생명자유공동체)의 제5회 공개포럼 ‘코로나19, 전환, 그리고 생명자유공동체’를 26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숲과나눔 강당에서 연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를 통해 사회를 돌아보고 사회의 ‘전환‘을 토론하는 자리다. ▲인류세를 위한 녹색전환: 코로나19 이후 사회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최병두, 대구대 명예교수) ▲'사회'는 코로나19에 대처할 수 있는가? 사회의 가능성과 변화에 대한 관찰(박순열, 도시재생연구소 소장) 등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토론에는 사회학, 지리학, 여성학, 지역학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다.

생명자유공동체 운영위원장인 구도완 환경사회연구소장은 “코로나19가 기후변화와 생태위기를 오랫동안 논의해 온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도전”이라고 설명하면서 “우리 사회를 성찰하고 ‘전환’을 새롭게 이해해야 한다”고 포럼의 취지를 밝혔다. 장재연 숲과나눔 이사장은 이번 포럼이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새로운 담론과 공동체의 안정 및 사회적 연대를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생명자유공동체는 ‘모든 생명이 자유로운 공동체’를 만들고 미래세대와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대안 담론을 모색하기 위해 형성된 연구 공동체다. 2019년부터 탈성장·전환·커먼즈·비인간·에코페미니즘 등을 주제로 정기적인 포럼을 개최하고 활발한 대화의 장을 만든다.

숲과나눔은 2018년 7월 창립한 비영리재단이다. 환경·안전·보건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대안을 개발·확산하기 위해 사회의 여러 구성체와 대화와 지혜를 나누며 함께 실천함을 설립 목적으로 하고 있다.

출처 : 이로운넷(http://www.erou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