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상단 영역

공지/뉴스
숲과나눔의 최신 공지와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공지사항

공지사항 [보도자료] (재)숲과나눔, 생명자유공동체 공개 포럼 개최
2021.04.15

[보도자료] (재)숲과나눔, 생명자유공동체 공개 포럼 개최 - 상세정보

※ 사진은 행사 당일 홈페이지 > 자료실 (사진) 게재. (https://www.flickr.com/photos/koreashe)

[보도일시 : 2021. 4. 15.(목)부터]


- ‘녹색 전환 정치’를 주제로 쟁점과 사례 연구 발표

- 올해의 주제 ‘전환정치’로 선정…총 4회 공개포럼 예정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은 오는 4월 16일 ‘포럼 생명자유공동체(이하 생명자유공동체)’의 2021년 첫 번째 공개 포럼 ‘녹색 전환정치의 이론과 현장’을 숲과나눔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녹색 전환 이론과 현장의 다양한 쟁점, 사례들에 관한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포럼은 ▲녹색 전환을 위한 밑그림과 사회운동‧정치의 과제(하승수, 공익법률센터 농본 대표, 녹색전환연구소 기획이사) ▲생태적 위험에 처한 사회의 자기기술로서 ‘녹색 전환’들(박순열, 도시재생연구소 소장) ▲한국의 생태 전환 정치(구도완, 환경사회연구소 소장) 등의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포럼은 오후 2시 30분부터 (재)숲과나눔 강당에서 진행되며,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현장 인원을 20명으로 제한하며 온라인(zoom)에서 동시에 열린다. 장재연 (재)숲과나눔 이사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녹색 전환의 과정과 현장을 분석하는 새로운 시각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생명자유공동체는 올해 ‘전환정치’를 주제로 다양한 정치적 실험과 이론들에 대해 논의한다. 생명자유공동체 운영위원장 구도완 소장(환경사회연구소)은 “기후위기, 인류세, 코로나19 등에 대처할 수 있는 전환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며 “녹색 전환, 생태 전환, 정의로운 전환, 지속가능성 전환 등을 둘러싸고 경합하는 담론과 권력, 정치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주제 선정의 취지를 밝혔다. 생명자유공동체는 올해 관련 포럼을 총 4회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다.

생명자유공동체는 ‘모든 생명이 자유로운 공동체’를 만들고 미래세대와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대안 담론을 모색하기 위해 형성된 연구 공동체이다. 생명자유공동체는 2019년부터 탈성장·전환·커먼즈·비인간·에코페미니즘 등을 주제로 정기적인 포럼을 개최하고 활발한 대화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한편 (재)숲과나눔은 가정, 일터, 지역사회의 미래가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곳이 되어야 하는 사회의 여망이 모여 2018년 7월 창립한 비영리재단이다. 환경·안전·보건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대안을 개발·확산하기 위해 사회의 여러 구성체와 대화와 지혜를 나누며 함께 실천함을 설립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보도자료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