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상단 영역

공지/뉴스
숲과나눔의 최신 공지와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공지사항

공지사항 [보도자료] (재)숲과나눔, 2019년 환경·안전·보건 난제 해결할 시민 아이디어 선정
2019.02.25

[보도자료] (재)숲과나눔, 2019년 환경·안전·보건 난제 해결할 시민 아이디어 선정 - 상세정보

[보도일시 : 2019. 02. 26.(화) 조간부터]

- 2018년 44개 아이디어 중 우수 4팀 선정, 사업화 기회 제공

- 2019년 상반기 시민 아이디어 지원 50개 팀 선발

- 전국의 풀뿌리 모임부터 단체까지, 아이디어 실천 지원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은 2019년도 「시민아이디어 사업화 지원사업 [풀:꽃]」(이하 풀꽃 공모전)과 「시민아이디어 지원사업 [풀:씨]」(이하 풀씨 공모전)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26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풀꽃 공모전 선발팀은 작년 처음 시행된 「시민 아이디어 지원사업 [풀:씨]」(이하 풀씨 공모전) 1기 활동을 수료한 44개 팀 중 우수 활동 4개 팀을 선정하였다. 우리 사회를 안전하고 건강한 곳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사업화, 운동화 하게 된다. ▲미세먼지에 관한 올바른 영상 교육 컨텐츠 개발 ▲대량생산-대량소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악기 공유 플랫폼 마련 ▲내진 설계 키트를 활용한 안전 교육 컨텐츠 개발, 보급 ▲자연덕후들이 함께 도시의 생태를 보전하기 위한 시민과학 프로젝트 등 4개 팀이 선정되었다.

풀꽃 공모전에 최종 선정된 4개 팀은 최대 2,000만 원의 사업 지원금을 받게 된다. 사업 기간은 약 10개월(오는 3~12월)이다.

한편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숲과나눔 2019 상반기 풀씨 공모전에는 우리 사회를 안전하고 건강한 곳으로 만들기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수되었다. ▲각종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업사이클링 아이디어 ▲환경 인식을 높이기 위한 환경 영상 컨텐츠 제작 ▲지역 공동체의 대안 문화 만들기 등 개인 및 단체의 실험적인 아이디어 50개가 선정되었다.

지원자는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 대전, 충남, 전남, 제주 등 전국에서 참여했다. 활동주제는 환경과 관련한 이슈가 약 90%를 차지하고 안전과 보건 분야의 주제들도 잇따랐다. 환경 주제와 관련해서는 ‘지역 커뮤니티를 통한 다양한 대안 문화 만들기’가 가장 많았으며 쓰레기 업사이클링, 친환경 행사 개최 등도 다수를 차지했다.

풀씨 공모전에 최종 선정된 팀은 최대 300만 원의 활동 지원금을 받게 된다. 활동 기간은 3개월(오는 3~5월)이다.

연간 총 7억 원 규모로 진행되는 숲과나눔의 시민 아이디어 지원사업은 난제 해결의 아이디어 활동비를 지원하는 [풀:씨] 사업을 시작으로, 우수 활동팀에게 [풀:꽃] 사업을 통한 아이디어 사업화, 운동화를, 최우수 1~2개 팀은 전국 규모 사업인 [풀:숲]으로 지원하여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힘 있는 정책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고자 한다. 2018년 1기 [풀:씨] 44개 팀이 선정되었으며, 올해 1기 [풀:꽃] 팀이 선정되어 1년간 활동이 시작된다.

장재연 (재)숲과나눔 이사장은 “올해 풀씨, 풀꽃 사업에 지원해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드리며, 선정된 아이디어 풀씨가 풀꽃, 풀숲으로 잘 자라나 새로운 시민운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숲과나눔은 시민들과 함께 사회적 난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계속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재단법인 숲과나눔은 환경·안전·보건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대안을 개발하고 확산하기 위해 2018년 7월 창립한 비영리 재단이다.

>> 보도자료 내려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