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상단 영역

공지/뉴스
숲과나눔의 최신 공지와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공지사항

공지사항 [보도자료] (재)숲과나눔,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 너머’ 부산전 개최
2019.05.24

[보도자료] (재)숲과나눔,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 너머’ 부산전 개최 - 상세정보

[보도일시 : 2019. 5. 23.(목) 조간부터]

- F1963에서 오는 5월 25일부터 열려…옛 제강 공장에서 벌어지는 환경문화 전시

- 사진, 영상, 설치 작품 65점…크리스 조던의 부산 사진작품 세계 첫 공개

- 서울전 73일간 13,500여 명 방문해 성황…전시의 감동 부산으로 이어갈 것

- 부산시·부산문화재단·고려제강·한국남부발전 등 부산지역 각계 동참

○ 플라스틱 쓰레기로 가득 찬 알바트로스 사진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은 작가 크리스 조던의 작품이 부산을 찾는다.

○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이 주최하고 플랫폼C가 주관하는 이번 <크리스 조던 : 아름다움 너머> 부산전이 F1963(구 고려제강 수영공장)에서 오는 5월 25일부터 6월 30일까지 개최된다.

○ 크리스 조던은 환경예술사진 분야에서 독보적 위상을 가진 작가로 세계 유수의 미술관에서 100회 이상의 전시와 강연 등을 진행한 바 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진정성 있는 예술가의 시선으로 담아낸 그의 작품은 현 인류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극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삶을 다시 돌아보게 한다.

○ 지난 2월부터 서울 성곡미술관에서 열린 서울전은 73일간 총 13,500여 명이 방문하고 100여건 이상 언론에 보도되는 등 성황을 이뤘다. 타 전시와 달리 정부 기관, 기업의 단체관람도 많았으며, 깊은 성찰과 다짐을 담은 관람객들의 자발적 후기로 더욱 뜻깊었다는 평가다.

○ 서울전에 이어 부산전에서도 전 세계의 공통 과제라 할 수 있는 플라스틱 등 환경문제와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사진, 영상 및 설치 작품 총 65점과 함께 작가의 대표작인 다큐멘터리 <알바트로스Albatross>가 특별 상영된다. 특히, 부산전에서는 작가가 2018년 촬영한 신작 두 점이 최초로 공개된다. 낮과 밤의 아름답고 역동적인 부산을 담은 이 작품은 현존하는 카메라의 성능을 최고조로 구현해낸 것으로 많은 전문가와 관객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또한, 이번 부산전부터 뮤지션 루시드폴이 전시작품 해설을 맡는다. 서울전을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던 그는 많은 사람이 이 전시를 보기 바라는 마음에 자발적으로 오디오가이드 제작에 참여했다며 동기를 밝혔다.

○ 환경 다큐멘터리 상영과 GV, 큐레이터 토크 등 연계 이벤트도 풍성하게 열린다. 6월 8일 세계해양의날에는 주한유럽연합 대사, 루마니아 대사, 오스트리아 대사 등과 함께하는 플라스틱제로 토크쇼가 펼쳐진다. 파타고니아코리아의 후원으로 부산전을 관람한 후 후기를 남긴 관객 중 매주 추첨을 통해 유기농 순면 에코백과 텀블러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 그 밖에도 주제에 적극 공감한 환경부, 부산시, 부산문화재단, 고려제강, 한국남부발전,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토파비즈, 인디고서원 등 각계에서도 후원과 지지, 동참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 장재연 숲과나눔 이사장은 “플라스틱 오염의 심각성을 알린 크리스 조던의 전시가 해양도시 부산에서 열려 인식 확산의 계기가 된다는 점이 큰 의미가 있다”며 “늘 우리 곁을 묵묵히 지키는 바다가 겪고 있는 아픔에 공감하고 변화로 나아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입장료는 무료이며, 관람 시간 등 자세한 내용은 (재)숲과나눔 홈페이지(www.koreashe.org) 또는 F1963 홈페이지(www.f1963.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는 2019년 말까지 순천, 제주까지 순회전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 주최사인 재단법인 숲과나눔은 환경·안전·보건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대안을 개발하고 확산하기 위해 2018년 7월 창립한 비영리 재단으로 아이디어 지원사업, 인재 육성사업을 비롯해 시민 인식 향상을 위한 교육·홍보·문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첨부

1. 전시 공식 포스터 1부.

2. 전시 개요 1부.

3. 작가 및 작품 소개 1부.

4. 서울전 현장 사진 1부.

5. 재단법인 숲과나눔 소개 1부. 끝.

>> 보도자료 내려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