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개

국내외 환경, 안전, 보건 분야의 인재 양성

숲과나눔

'재단법인 숲과나눔'은 가정, 일터, 지역사회의 환경이 숲과 같이 건강하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곳이어야 한다는 우리 사회의 여망이 모여 2018년 7월 4일 만들어진 재단입니다.
'숲과나눔'은 국내외 환경, 안전, 보건 분야의 인재 양성, 국가 사회적 난제의 대안 개발과 실천, 사회 각 구성체 사이의 소통과 협력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Environment

안전Safety

보건Health

재단 소개

과학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생명과학, 정보통신 등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는 분야가 과학기술 발전을 주도하면서 미래 예측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미래 예측이 어려울 때일수록 가장 중요해지는 것은 사람입니다. 문제 해결 능력과 사회를 끌고 나갈 리더십을 갖춘 인재 육성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가 있을 때마다 가장 취약하고 위협받는 것이 환경·안전·보건입니다. 환경·안전·보건은 시민들의 감수성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고, 국가와 사회의 도덕성, 공공성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가정, 일터, 그리고 지역사회 환경에서 다양한 환경·안전·보건 문제와 논란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 방지와 사회구조의 개선으로 사회 역량이 모이기보다는 분쟁과 갈등에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막대한 수준으로 커지곤 합니다.

환경·안전·보건은 매우 중요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우수 인력이 크게 부족하고, 그로 인해 우리 사회의 전문성과 문제 해결 역량이 매우 취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환경·안전·보건 분야의 난제를 해결할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대안과 담론을 개발할 수 있는 사회적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집단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게 만드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재단법인 숲과나눔은 이러한 사회 혁신과 인재 양성에 필요한 자리에 항상 함께 있겠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숲과나눔의 다양한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