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학풀씨 활동게시판

활동게시판

진행중인 참여하기의 활동 게시판입니다.

글 내용

[머무름] 합리적인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주차장 머무름 시간 연구

2021-08-03 08:07

○ 팀 구성원 : 김민호
○ 팀 소개 : 전기차를 2년 넘게 이용하면서 충전소 설치가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머무름 팀에서는 주차장 머무름 시간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연구를 수행중입니다.

Ⅰ. 연구 프로젝트 소개

1. 프로젝트 요약

전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내연자동차의 생산을 줄이고 전기차 등의 친환경차 사용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정책적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늘리기 위해 공격적으로 급속충전시설을 늘리고 있습니다. 본 연구책임자 역시 전기차 사용자로 전국의 여러 충전소를 이용하고 있는데, 방문지에서 긴 시간을 사용할 경우 급속충전시설만 있음으로 인해 제대로 충전시설을 사용하지 못한 경험이 왕왕 있었습니다다. 시민과학 프로젝트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통계적인 근거 및 제안을 하려고 합니다.

2. 연구목표

이번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충전소 설치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시민과학자들의 주차장 이용 현황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주차장에서 머무름 시간이 긴 시설에는 완속충전소 설치를, 짧은 시설에는 급속충전소 설치를 제안할 계획입다.

3. 연구방법

본 연구는 지사탐 대원들이 이용하는 시설의 성격/면적/방문목적 등과 이용시간을 조사하여 합리적인 급속/완속 충전시설의 비율을 유추할 계획이다. 지사탐 대원에게는 시설 이름과 위치, 이용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연구자는 해당 시설의 성격/면적/방문목적을 확인하여 여러 인자와 머무름 시간 사이의 관계를 유추하고자 합니다.

4. 기대효과

정부에서는 2025년까지 50만기의 충전소를 보급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급속/완속 충전시설이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설치되어 전기차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친환경차에 대한 지사탐 대원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미래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의 폭을 넓히길 기대합니다.

Ⅱ. 경과보고

1. 연구 프로젝트 경과 (시기 별로 진행 경과 상세히 작성)

1) 시민과학자 대상 교육

  • (5월25일) 시민과학풀씨 유투브 온라인 강연
    - 지사탐 대원 전체를 대상으로 유투브 온라인 강연을 시행하였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소개 및 역사, 충전소에 대한 소개 및 머무름팀의 연구과제의 필요성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강의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6월8일) 머무름팀 우리끼리 줌미팅 1차
    - 지사탐 대원 중 줌미팅을 신청한 13개 팀을 대상으로 소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유투브 온라인 강연에 대한 요약을 하였고, 현장 교육으로 선정된 EV trend KOREA 참여방법 및 간략한 소개를 진행하였습니다. 지사탐 대원들의 많은 질문을 통해 전기차와 충전소에 대한 대원들의 이해도가 한층 높아졌습니다.
  • (6월15일) 머무름팀 우리끼리 줌미팅 2차
    - 현장 교육을 마치고 현장 교육에 대한 연구자의 보고와, 지사탐 대원들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장 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대원들도 현장에 간 것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현장 사진 및 동영상을 통하여 EV trend KOREA에서 연구자가 보고 듣고 느낀 것에 대하여 공유하였습니다.

2) 팀 연구회의

팀 구성인원이 1명으로 팀 연구회의는 따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매 주 1회 정도 탐사기록을 확인하고, 대원들에게 응원의 답글을 남기고 있습니다.

3) 팀 현장답사

  • (6월11일) 현장답사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전기차 박람회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EV trend KOREA에 참가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모든 대원들이 함께 모여 답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각 대원들이 개별로 현장 답사를 진행하였지만 알찬 현장답사가 이루어졌습니다.

2. 연구 성과
1) 시민과학자 주요 역할 (본 연구 프로젝트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내용, 지금까지 수행한 결과 요약 등)
지사탐 대원들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이름, 위치, 이용시간에 대한 내용을 어과동 앱에 기록하였습니다. 8월3일까지 대략 10개 팀의 66개의 탐사기록을 모아주셨습니다.

2) 현재까지 성과 및 한계
8월3일까지 대략 10팀의 시민과학자가 66개의 탐사기록을 올려주셨습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야외 및 실내 활동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원들이 많은 곳에 방문하지 못하여 머무름 기록을 많이 올리지 못하는 것 같아 대단히 아쉽습니다. 특히 대원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인 방학 기간에 전국적으로 3단계 이상의 거리두기 단계가 발효중이기 때문에 당초 계획했던 방학 중 머무름데이 등의 독려도 어려운 상황이라 매우 아쉽습니다.

Ⅲ. 중간평가 및 보완사항

1. 중간평가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지사탐 대원들의 활동이 제한되었기 때문에 머무름 기록의 생산도 많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특히 머무름팀의 자료는 사람이 적은 자연을 찾아 떠나는 다른 프로젝트와는 달리 사람이 많은 곳에 방문을 하여 그 곳에서 내가 얼마나 머물렀는지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 시국에 더 많은 타격을 받았을 것이라 평가합니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5월19일 탐사기록을 시작으로 약 2.5개월간 모인 66개의 탐사기록이 마중물이 되어 남은 기간동안 더 많은 탐사기록이 쌓이길 기대해봅니다.

2. 보완사항

코로나 바이러스가 좀 더 잠잠해지면 방학때 진행하지 못했던 머무름데이를 학기중에라도 진행하여 더 많은 탐사기록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Ⅳ. 향후 계획

9월에 제주에서 예정되어 있는 IEVE EXPO는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연말까지 버추얼전시회로 운영할 예정에 있습니다. 지사탐 대원 공지를 통해 해당 엑스포에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10월에 대구에서 예정되어 있는 대구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에 대해서도 알리고, 제가 참여하여 후기를 글로 남길 계획입니다.

과제 종료 보름 전에 탐사기록을 정리하여 가장많은 탐사기록을 남긴 대원과 가장 여러곳을 탐사한 대원, 그리고 참여한 모든 대원들에게 소정의 상품을 발송할 계획입니다.

이 게시글이 좋으셨다면 like!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