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그린오큐파이] 움직이는 소분상점

6기
작성자
kimmj65000
작성일
2021-04-08 16:58
조회
1129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1) 1인 가구 600만 코로나 시대, 택배량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 ▶탄소발자국 및 쓰레기 증가

2) 생활권 내에 있어야 할 제로 웨이스트 상점 수도권 내 마포, 은평, 성동 지역 외 전무 ▶지역 불균형 

3)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문화로 신규 오프라인 매장 오픈의 어려움 ▶월세 부담

“저희 동네에도 있으면 좋겠어요!” 2018 쓰레기 대란 이후,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를 위한 무포장 및 다회용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작년 저희 동네에도 제로 웨이스트 매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저는 쓰레기 없이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었고, 테트라팩, 플라 스틱 병뚜껑, 커피 찌꺼기 등을 모아 재활용 자원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캐리어를 끌고 상점에 방문하는 사람들과 우리 동네에도 제로 웨이스트 상점이 있으면 좋겠다는 SNS 댓글을 보면서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이 제가 경험한 편리함과 가능성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월세 부담 없이,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필요로 하는 지역 곳곳에서 친환경 생활재를 판매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동식 리필&벌크샵을 생각했습니다. 물건을 싣고 옮겨다닐 수 있는 다마스를 장기간 빌려, 생활권 20km 반경내에 제로웨이스트샵이 부재한 두 곳(서대문구 증산역 근처와 마포구 서교동)을 선정하여 4월 매주 일요일 각 3시간씩 장을 서며 소비자를 만나고,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 조사와 이동식 소분 상점의 필요성에 대한 제고를 목적으로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2-3월]

- 사전 자료 서칭: 국내외 제로웨이스트샵과 이동식 벌크샵을 참고하여 필요한 장비/도구/인력/물품/디자인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 디자인 작업 : ‘그린오큐파이'의 정체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한 회의 (5회) 진행, 작업 (전담 디자이너) 진행하였습니다.

- 공간 서칭: 초기에는 서대문구와 용산구를 타깃으로 장소를 섭외하였으나, 용산구 내 장소 (무포장식물가게 피아노숲, 해방촌주민센터, 해방촌도시재생지원센터 등) 섭외가 어려워 연남동과 서교동 쪽으로 장소 섭외 시도, 1회차 연남동 경의선숲길, 2-4회차 오브젝트서교점 섭외를 완료했습니다.

- 프로젝트 자문 : 커피트럭사업 경험자 박세범/무포장가게 프로젝트 및 제로웨이스트 매거진 ‘쓸' 배민지 대표/십년후연구소 송성희 대표/서울환경연합,플라스틱방앗간 이동이 활동가/ 알맹상점 고금숙 대표 등 이동식 상점과 제로웨이스트, 환경 활동 관계자를 만나 ‘그린오큐파이'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구하고 의견 반영하여 활동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습니다.

- 공간 방문 및 컨택: 서대문구 견과류상점 페이퍼넛츠, 연남동 경의선숲길, 서교동 오브젝트 방문하여 다마스와 야외테이블 사전 셋팅 및 리허설 진행하였습니다.

- 판매 물품 확정 : 친환경 생활재 판매회사들과 유기농 농수산물 생산자 컨택하여 판매 물품 확정/ 가격과 판매 수량을 확정지었습니다.

-차량 렌탈 시작

[4월]

- 첫번째 정기 운영 (4/4) : 그린오큐파이 장터 & 설문조사 진행

- 필요 물품 재구매

첫번째 정기 운영 리뷰 : 생각보다 많은 호응을 받았어요. 그린오큐파이 SNS 홍보물을 보고 방문한 분도 계셨지만, 근처를 우연히 지나가다 발견하고 물건을 사간 분들도 많았습니다. ‘제로웨이스트샵'에 대한 일반 대중의 호기심과 궁금증이 많았는데, 그러다보니 판매 물품에 대해 더 잘 설명해야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설문조사(회당 25건 이상)를 진행하면서 대중의 제로웨이스트 인식 정도에 대한 데이터 축적하고 있습빈다. 설문조사시 리워드 제공했는데, 반응이 좋았어요. 가장 인기가 많았던 상품은 토마토와 통수세미였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4월]

- 두번째 정기 운영 (4/11) : 그린오큐파이X십년후연구소 콜라보 : 브리타해킹 진행

- 세번째 정기 운영 (4/18)

- 네번째 정기 운영 (4/25)

-렌탈 차량 반납

[5월]

- 설문조사 정리 및 데이터 분석

- 활동보고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