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쓰레기처리하죠] - 신길동의 현재 상태는?

5기
작성자
ghghghwogh
작성일
2020-10-18 23:28
조회
151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전봇대 앞 불법 투기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현재 제가 거주하는 안산시 단원구 신길동에는 전봇대마다 불법으로 버려진 쓰레기가 많습니다. 밝은 기분으로 외출하는 길에도 전봇대마다 즐비해 있는 쓰레기를 볼 때면, 문밖을 나설 때의 기쁜 마음은 이내 어두워집니다. 또한, 불법으로 버려진 쓰레기 때문에 통행에도 문제를 겪고 있으며, 비둘기나 고양이 등 야생동물의 영향으로 동네는 점점 더러워지고 있습니다. 동네가 점점 더러워지고 있다는 것을 주민 모두가 느끼고 있을 생각을 하니 제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습니다.문제를 해결하여 외출하고 싶은 동네, 걷기 좋은 동네를 만들고 싶습니다.사람들이 쓰레기를 무단투기 하는 전봇대에 시트지를 부착하여 쓰레기장의 위치를 알리는 전봇대맵으로 규정 쓰레기장에 쓰레기를 처리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부지 내에 쓰레기장이 없다면 시의 협조를 얻어 빈 부지내에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공간(팀원들과 함께 직접 구상)을 마련하고, 해당 공간의 쓰레기를 수거 차량이 수거해갈 수 있도록 협조를 얻어내는 프로젝트입니다.제가 분석한 쓰레기 투기의 주요한 이유는 바로 쓰레기장의 부재 및 사람들이 쓰레기장의 위치를 모른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신길동 자취촌에 거주하는 선배의 말을 들어보면, 쓰레기 처리 장소를 구체적으로 알려준 사람이 없어 처음에는 어디에 쓰레기를 버려야 할지 몰랐고, 전봇대 앞에 쓰레기들이 버려져 있으니 버렸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람들이 그동안 쓰레기를 투기해왔던 ‘전봇대’를 이용하여 쓰레기장의 위치를 알리는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제가 분석한 원인이 맞다면, 쓰레기장의 위치를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의 쓰레기장 위치를 나타내는 반영구적인 시트지를 이용하여 전봇대를 도포 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쓰레기 처리를 유도합니다. 또한, 자취촌 주변에 주민들이 버릴 수 있는 쓰레기장이 없었다면, 그것 또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반드시 불법 투기 쓰레기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쓰레기장의 부재라는 문제를 인지하였으므로, 사용 가능한 부지에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이를 쓰레기 수거 차량을 통해 수거할 수 있도록 만드는 아이디어입니다.
 
  1.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우선, 신길동 내 불법 쓰레기가 많이 버려져 있는 곳들을 거닐며 불법 쓰레기를 배출하는 것에 대한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첫번째 원인은 사람들의 인식입니다. 불법 쓰레기 배출자들은 주차 구역, 특정 전봇대 등 쓰레기가 많이 버려져 있는 곳들을 보고 '아 저 곳에 쓰레기가 많으니 나도 저 곳에 버려야 겠다.'라는 생각을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쓰레기를 배출함으로써 특정 지역이 불쾌한 모습을 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저희 팀은 사람들에게 '올바른 문전 배출 방법'을 알리려 노력했습니다. 올바른 문전 배출 방법을 담은 만화를 포함한 배너를 디자인 했으며 현재 주문을 마친 상태입니다.  배너가 오는데로 유동인구가 많은 쪽에 설치함으로써 올바른 문전 배출 방법을 신길동 주민들에게 알리겠습니다.

    두번째 원인은 쓰레기를 버릴만한 마땅한 공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문전 배출은 보통 집 앞 전봇대 혹은 나무 등에 쓰레기를 배출 하면 되지만, 어떤 주택들은 집 앞에 이러한 공간들이 마련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저희 팀은 이러한 쓰레기 배출 장소가 부족한 곳들에 다용도 쓰레기통을 설치하기로 계획했습니다. 경제성과 접근성 그리고 쓰레기통 설치 공간 등을 확인해 계획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①. 단원구청 광고물관리과의 협조를 얻어 신길로 1길 주변 전봇대에 합법 쓰레기장 위치를 나타낸 시트지스티커 부착에 대한 승인을 얻습니다.②. 단원구청 환경위생과의 협조를 얻어 현재 무단 투기 쓰레기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공간에, 쓰레기를 버릴 수 있는 설비를 마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승인을 얻은 후 승인이 완료되면 설치합니다.
(팀원들과 직접 자재 마련 및 제작 예정)③. 단원구청 환경위생과의 협조를 얻어, 새로 마련한 쓰레기장에 있는 쓰레기를 신길로 1길 배출일에 수거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협조를 얻습니다.

(신길로 1길 일반 및 재활용 쓰레기 배출일에 대한 조사 필요 / 쓰레기 수거 업체 – 우성환경)

④. 주말 동안 신길로 1길 내의 거주자를 대상으로 쓰레기 배출에 대한 전단 및 협조 자료를 배포합니다.

(코로나로 인한 대면이 불가하여 건물 우편함 활용, 쓰레기 무단 투기 장소에 대한 대안으로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안내문 및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