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부산환경운동연합]시민 아이디어 및 정책 선정으로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부산 만들기

3기
작성자
mineuj
작성일
2019-10-15 10:51
조회
2019

미라클(미세먼지 클린)부산 대강좌가 10월 10일 첫 강좌로 오전 10시, 부산일보 대강당에서 미세먼지 1회차 부산 대시민 강좌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국가기후환경회의 서흥원 국장이 나선 첫 강좌에서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차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정책제안(안)”을 주제로 정부의 단기, 중기, 장기 핵심 과제 및 정책적 대응책을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정부의 이전 미세먼지 대응책과는 달리,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정책의 차별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이 스스로 만든 상향식(bottom-up) 정책이라는 점, 고농도 계절(12월 ~ 3월)에 초점을 두고 정책제안뿐만 아니라 현장 실천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과감하고도 혁신적인 방식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어진 강좌에서는 사하환경 지킴이 옥현주 활동가의 “실내미세먼지 줄이기”를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선 강의가 정부 차원의 미세먼지 정책의 전환을 보여줬다면, 여기서는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그리고 환기를 왜, 언제 해야 하는지 생활 실천과 밀접히 관련된 주제였습니다. 특히 미세먼지에 더 취약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교실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청소요령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산환경운동연합 전구슬 부장의 진행으로, 공기정화와 습기조절이 가능한 “천연이끼 액자만들기”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제로 많은 부산 시민 여러분이 참여해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체험활동을 통해 미세먼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미세먼지 부산 대시민 강좌는 다음 주 10월 17일 목요일 오전 10에도 변함없이 진행합니다. 2회차 강좌는 “미세먼지와 건강”을 주제로 부산연구원의 허종배 박사의 강의와 더불어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실천”에 관한 “토크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대인의 건강과 밀접한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생활 속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부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