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이유있는기후식] 환경 용어 뉴스레터

작성자
toram89
작성일
2021-10-10 03:55
조회
482

안녕하세요 🙂

쉽고 재미있게 환경 지식을 떠먹여주는

환경 용어 뉴스레터 <이유있는 기후식> 입니다. 저희는 이런 활동을 했습니다 ! 

-뉴스레터 아카이빙 주소: https://page.stibee.com/archives/116693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이유있는 기후식은 “기후위기 해결은 관련 용어를 제대로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취지로, 기후위기 원인과 해결 방법들에 관한 용어를 공부하여 기후변화 인식 확산을 꾀하는 환경 용어 뉴스레터 프로젝트입니다. 기후 변화는 단순한 과학적 현상이 아니라 안 그래도 복잡한 과학적 현상이 사회적∙경제적∙정치적 상황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이기에 여러 관련 분야의 기본 지식을 제대로 쌓는 것이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이를 전달하는 환경 교육의 접근 방식에 대한 아쉬움을 항상 느껴왔습니다. 기존 매체의 한계점인 ‘딱딱하다’라는 고정관념을 깨기위해 ‘쉽고, 재미있게’ 환경 용어를 전달하여 환경 입문자들이 환경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또한 본질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1.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현재까지의 활동은 크게 세 가지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원고 작성 및 피드백 회의

11월에 발송 될 원고 작성을 진행했습니다. 9월부터 작성기준일까지 현재 5개의 원고가 모두 작성된 상태이며 최종 검수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제작 기간은 하나의 원고 당 2주가 소요되었모든 활동은 ZOOM으로 진행했습니다. 

2) 팟캐스트 샘플 제작 

뉴스레터는 2030세대에게는 친숙한 매체이기는 하나 이메일 구독서비스에 익숙해야한다는 장벽이 있습니다. 또한 구독자들에게서 내용이 많다보니 더 짧은 시간내에 간략하게 내용을 접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으로 더 다양한 구독자에게 다가가는 것에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뉴스레터 내용의 일부를 추려 음성으로 제공해주는 팟캐스트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 9월 초(1~10일): 팟캐스트 샘플 제작할 대본 선택 및 오디오 대본 수정 (A/B안으로 초안 제작) 
  • 9월 중순(11~26일): 팟캐스트 샘플 녹음 진행 및 편집  
  • 9월 말(23~31일): 샘플 제작 결과 공유 및 피드백 회의 
팟캐스트 샘플 제작 진행 결과, 팟캐스트 진행을 해본 적이 없는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내용 전달력과 호소력이 낮다는 판단하에 다시 대본 수정과 진행자 선정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를 진행중입니다. 때문에 정확한 발행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10월 말을 계획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앞으로의 활동 계획
  • 뉴스레터 발행: 앞으로 남은 1달반 동안 10일 간격으로 계속 뉴스레터가 발행될 예정입니다. 향후 뉴스레터 발행에 사용될 세이브 원고 제작과 피드백 세션들도 평소와 같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 오프라인 모임: 그간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뉴스레터 원고 제작과 피드백을 해 주시는 에디터분들과 온라인으로만 소통하다보니 서로 친해지고 빠르게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모임제한이 완화된 만큼 10-11월 내에 에디터들과의 오프라인 모임을 한두차례 추진할 예정입니다.
  • 팟캐스트 녹음 진행: 샘플 녹음에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대본을 업데이트하여 재녹음하고 11월말까지 8회 정도의 뉴스레터의 대본 작업을 거쳐 녹음과 편집을 스케쥴에 앞서 미리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팅이 완료되면 팟캐스트 에피소드 또한 열흘에 한번씩 업로드 할 계획입니다. 팟캐스트는 어린이/청소년 등 미래세대의 목소리로 AI 녹음하여 미래세대가 직접 환경용어를 알리고 경각심을 나누는 컨셉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이벤트: 10월에는 새로운 구독자를 유치하기 위한 경품 이벤트를, 11월에는 뉴스레터 구독자들에게 피드백을 받기 위한 경품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시행시 SNS광고도 집행할 예정입니다.
  • 책 제작 및 배포: 발행된 뉴스레터를 바탕으로 책을 제작하여 채식카페, 제로웨이스트샵 등 기후변화와 환경에 관심을 많이 가질만한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에 배포 및 비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환경교육을 하는 선생님들과 협업하여 일부 학교 등에도 시범적으로 배포할 예정이 있습니다.  

뉴스레터 아카이빙 홈페이지


현재까지 발행한 뉴스레터 모음  


[기후변화 편] 뉴스레터 일부

팟캐스트 녹음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