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뉴턴프로젝트]폐자전거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환경 문제를 해결합니다.

2기
작성자
chaeun9809
작성일
2019-04-14 20:17
조회
1386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안녕하세요 저희는 폐자전거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뉴턴 프로젝트팀입니다! 폐자전거 문제는 조금 생소할 수 있지만, 서울시에서 매년 버려지는 자전거 수만 7만대가 넘고, 이 수치는 점차 증가하고 있어 도시의 미관을 해치고 행정력을 낭비하는 사회의 골칫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해결책도 마땅히 없고, 단순 소각이나 재활용에는 너무 많은 비용이 필요한 상황에서 저희는 업사이클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런 환경 문제에 대해서는 미래 세대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사이클링 교구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업사이클링 시장에서 체험 교육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고, 자전거라는 친숙한 소재를 통해서 일상 속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자전거 체인 업사이클링 교구, ChainABLE 제작을 완료하고, 공교육, 일반 가정,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판로를 개척 중입니다!



다양한 기관과 컨택한 결과, 첫번째 공식 판로로 서울시 주관 업사이클링 센터 새활용 플라자에서 ChainABLE 정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전문 환경 강사분을 고용해 4월 6일에 첫 수업을 진행했으며 이제부터 매주 토요일 1시, 3시에 운영 될 예정입니다.

새활용 플라자 외에도, 공교육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 대상 교구몰과 컨택하며, 다양한 교사분들께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첫번째 계획은 새활용 플라자 체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새활용 플라자는 업사이클링 시장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곳이며, 앞으로 저희의 판로 개척에 있어서도 좋은 경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계획은 공교육 판로를 확실하게 개척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은 학생들에게 환경 문제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며, 동시에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 공교육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면이 강하기에, 판로 확정에 앞서 최대한 많은 선생님들께 자문을 받고 공교육 시장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