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N트로P] 온라인 플라스틱 프리 샵, select;us

1기
작성자
naver_user
작성일
2018-11-30 22:13
조회
2504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온라인 플라스틱 프리 샵, select;us를 통한 플라스틱 프리 소비문화 정착 및 확산]
편리함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무분별하게 사용된 플라스틱은 분해되지 않고 미세 플라스틱이 되어 생태계와 인간에게 악영향을 끼칩니다. 정부도 그 심각성을 인지하고 올해 5월 ‘재활용 폐기물 종합관리대책’을 발표했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플라스틱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그 원인을 아직 플라스틱 프리 소비문화가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은 온라인 플라스틱 프리 샵을 통해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소비문화를 정착하고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저희 팀은 현재 매주 목요일 4시반과 일요일 2시에 정기회의를 가지고 있고 필요하다면 언제든 만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지속적으로 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여러 사회이슈들이나 플라스틱 프리 제품들에 대한 정보, 그리고 플라스틱 프리 카페에 방문하여 다양한 정보들을 얻고자 노력 중입니다.

10월:
[온라인 플라스틱 프리 샵 구체화 및 소비자 구체화]
- 온라인 플라스틱 프리 샵 구체화

첫째, 온라인 샵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적인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오픈 마켓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우리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저희 샵이 어떤 식으로 운영될 지 구체화했습니다.

둘째, 해외 사이트들이 현재 어떻게 온라인 샵을 운영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제품을 포장하고 배송할 때 어떤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배송 및 포장에서 발생되는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또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플라스틱 프리 포장 및 배송 방법에 대한 조사를 필수적이었습니다.

셋째, 온라인 플라스틱 프리 샵을 운영할 때 함께 운영할 블로그 외관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블로그는 저희 샵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자, 플라스틱 프리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다양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이 될 것입니다.



- 소비자 구체화
첫째, 기존 주요 타겟이었던 3040 주부들이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원하는 서비스나 온라인 쇼핑을 이용할 때 느끼는 불편한 점들이 무엇이 있는지 조사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희가 샵에서 제공할 서비스를 구체화하였습니다.

둘째, 추후에 샵을 홍보할 때 어디서 우리 샵을 홍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에서 주로 활용하는 SNS채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오프라인에서의 접점 또한 알아보았습니다.

11월:
[본격적인 프로토타이핑 진행 및 브랜딩 작업 그리고 방향성 논의]
- 프로토타이핑 진행
첫째, 프로토타이핑 진행을 위해 사전에 조사한 플라스틱 프리 제품들을 지원사업금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이때 배송 시 플라스틱 포장재를 많이 사용했는지, 적게 사용했는지 혹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는지 여부도 확인하였습니다.

둘째, 구매한 제품들로 키트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인터뷰를 먼저 기존 플라스틱 프리 유저분들과 주변 지인들부터 시작하기로 하였고 유저분들과 모집된 지인들의 수에 맞춰 키트를 제작하였습니다.

셋째, 키트 제작이 완료된 후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뷰를 통해서 저희가 미처 생각하고 있지 못한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구성한 제품들 중 칫솔꽂이가 있었는데 이 제품은 아이가 있는 주부들의 입장에서는 아이가 가지고 놀면서 파손되거나 잃어버릴 위험이 있어 매력적이지 않은 제품이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저희들의 가능성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가 있는 많은 주부분들은 믿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라면 얼마든지 돈을 지불할 용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브랜딩 작업
첫째, 프로토타이핑 진행과 동시에 브랜딩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기존에 정한 미션과 비전, 그리고 스토리를 바탕으로 로고를 만들어 줄 디자이너를 찾았습니다. 가장 저희들이 생각하는 로고 디자인의 방향과 일치하는 디자이너 분을 선정하였고 지원금을 활용하여 로고 제작비를 지불하였고 최근 로고가 완성되었습니다.

둘째, 이전에 대략적으로 만들었던 블로그의 전반적인 구성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 로고 제작과 마찬가지로 외주 디자이너를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팀을 발견하여 팀 논의를 거쳐 외주 작업을 맡길 계획입니다.



3. 향후 활동계획
12월:
[프로토타이핑 진행 및 마무리 그리고 판매 준비]
- 프로토타이핑 진행 및 마무리
지금까지는 기존 플라스틱 프리 유저분들과 주변 지인을 활용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12월에는 플라스틱 프리 카페에 가입하신 일반 주부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미 네이버 카페인 '어니스트 그린'과 '제로웨이스트 홈'에 이벤트 공지를 하고 인터뷰 대상 모집을 완료하였고 인터뷰를 진행할 날짜와 장소 조율만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인터뷰가 모두 마무리 되면 그동안 얻었던 여러 시사점들을 바탕으로 온라인 플라스틱 프리 샵이 어떻게 운영할 지 결정할 생각입니다.

- 판매 준비
어떻게 운영할지 구체화하는 작업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제품들을 판매하기 위하여 플라스틱 프리 제품들을 판매하는 여러 업체들을 만나 저희 샵에 입점할 수 있도록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해당 브랜드과 저희 샵에 입점했을 때 제안할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이 있는지 논의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하고 여러 업체들에게 입점을 제안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프로토타이핑 과정에서 구입한 브랜드 이외에 새로운 브랜드들을 찾아서 역시 입점 제안을 할 생각입니다.

1월:
[판매 추이를 바탕으로 방향성 논의]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고 나서 실제 우리가 생각한 타겟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지, 아니면 다른 소비자층에서 활발한 구매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고 동시에 샵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한 점이나 마케팅 채널에서 반응이 좋은 곳과 그렇지 않은 곳 또한 파악할 계획입니다.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확실한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방향성 논의를 진행할 생각입니다.

4. 활동사진


지원금을 바탕으로 구입한 제품들로 키트를 제작하였습니다!

정기회의 모습입니다~

플라스틱을 없는 세상을 위해, 미약하게 나마 달려가겠습니다.

selec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