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ECOREA] 소비자와 사업자가 함께하는 일회용품 줄이기 프로젝트

1기
작성자
gp2164
작성일
2018-11-30 22:04
조회
4262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배달음식과 테이크아웃에 쓰이는 수많은 일회용품을 해결! 에코스탬프를 발급하는 앱을 통해 사업자와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음식을 배달할 때나 음료를 테이크아웃할 때 쓰이는 일회용품을 줄이는 방안입니다. 개인 사업자 (주로 배달 혹은 포장을 하는 식당이나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카페)와 소비자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일회용품을 이용하지 않고 자신의 용기를 사용했을 때 에코 스탬프를 사업자와 소비자에게 발급하는 방식입니다. 일정 개수 이상의 스탬프를 발급받았다면 앱 관리자 측에서 상품을 지급합니다. 앱 관리자는 집 주변의 식당을 홍보해주는 비용 및 사업 비용으로 소비자에게 지급할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1월) 고객 및 업체 의견 수렴 /  ECOREA 로고 제작 / 어플케이션 구상 /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제작 / 캠페인 소개 포스터 제작

음식점 배달, 포장 및 카페의 음료 테이크 아웃의 스탬프 발급 현실성에 관하여 소비자와 사업체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배달 시스템에서 일회용품이 아닌 용기를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음식점의 포장 및 카페의 음료 테이크 아웃에 중점적으로 맞추어진 어플리케이션을 구상하였습니다.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갈 ECOREA의 로고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위치한 업체들 중 ECOREA의 캠페인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사업체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주지 근처의 음식점을 조사한 결과 음식을 포장해주는 업체가 많지 않으므로 대부분 카페를 대상으로 업체를 등록하게 될 것 같습니다. 업체의 동의를 구하는대로 해당 업체들을 어플리케이션의 목록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포스터를 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어플리케이션의 실질적인 이용 사업체가 주로 남동구 내 카페가 될 것 같아 그에 맞는 내용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2월)  참여 업체 조사 / 어플리케이션 회원가입 이용약관 정리 및 어플리케이션 보완 제작 /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모집


어플리케이션에 등록할 참여 업체들을 조사한 뒤 업체 정보를 지도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어플리케이션 회원 가입 이용약관을 체계화시킬 예정이며, 스탬프를 모은 이용자에게 줄 리워드 상품으로 적절한 것을 선정하여 등록할 예정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완성 후에 정식 ECOREA 플랫폼 서비스를 런칭하여 주위 음식점과 카페를 생활 반경으로 하는 다수의 이용자를 모집할 것입니다.




1월)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피드백

이용자의 실질적인 어플리케이션 이용 장려(음식점 및 카페에서의 일회용품 줄이기 참여 유도를 포함합니다)  및 스탬프 발급, 선물 지급 과정을 밟은 다음  ECOREA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계획입니다.



4. 활동 사진

어플리케이션 데모 구동 모습 YouTube 동영상으로 업로드하였습니다




-일회용품 줄이기 프로젝트 [EC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