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ECO:ELCTION] 친환경 선거 가이드라인 제작 프로젝트

7기
작성자
soheestellaa9617
작성일
2021-10-10 18:19
조회
617
안녕하세요, 2022 대통령 선거/지방선거 계기 친환경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ECO:ECTION> 팀입니다 🙂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저희는 매 선거마다 엄청난 규모로 생산되고 빠르게 버려지는 각종 쓰레기를 줄여나가고, 친환경 선거로서의 전환점을 고민하고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시도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메인 프로젝트는 <2022 대선/지선 계기 친환경 선거 가이드라인 제작> 이며, 서브 프로젝트로는 (1) 가이드라인 제작 과정에서 수집한 선거 쓰레기 문제/관련 데이터 기반 컨텐츠 제작 (2) 청(소)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하는 선거 쓰레기 문제 환기 캠페인 (3) 여야 주요 대선캠프에 '친환경 선거 가이드라인 준수에 관한 서약' 요청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사전에 제출한 활동계획서에 기반해 9월 한 달 동안은 주로 리서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정기회의는 일주일에 두 번씩, 간헐적인 회의는 수시로 진행했으며 주로 온라인으로 작업했습니다.
리서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거 쓰레기 관련 통계 수집 (19대 대선, 21대 국회의원 선거 중심으로)
- 선거 쓰레기 처리에 관한 기존 환경단체/공공기관 제안사항 수집 및 검토
- 해외 친환경 선거 가이드라인 여부 조사 -> 반영할 점 추려내기
위 사안들을 중심으로 리서치를 진행했으며, 조사 및 논의 내용은 구글 드라이브 + 노션 플랫폼을 활용해 상시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외부에 발신할 컨텐츠 제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9월 중 온라인 리서치의 상당 부분이 진행되었고, 현재 마무리 작업 중에 있습니다.
리서치가 마무리되는대로 시행할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원봉사자 (오거나이저) 모집 및 협업 활동 진행
- <친환경선거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한 전문가 및 캠페이너 면담 진행
- 선거쓰레기 문제 의식 환기를 위한 컨텐츠 제작 -> 프로모션 진행
- <친환경선거 가이드라인> 준수에 관한 서약 작성
더불어 저희 팀이 활동에 있어 중요하게 고민하고 있는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의 선거쓰레기 문제에 관한 환경단체 제안은 주로 '온라인 기반 전환'이 많았습니다.
이 접근은 불필요한 인쇄용지를 직접적으로 가장 많이 줄일 수 있지만, 한편 정보취약계층의 접근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을 경우 알 권리를 제한하는 방안일 수도 있습니다. 이 지점에 있어 어떻게 섬세하게 접근해야할 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 여야 주요 대선 후보들이 완전히 추려지는 시점 이전까지는 온라인 활동을 주로 전개하고, 후보들이 선명하게 추려지는 시점에서 해당 캠프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컨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대선 후보 선출에 관한 주요 일정도 눈여겨보며 주요 프로젝트 개시 시점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 아래는 주요 활동에 관한 이미지입니다.
리서치를 주로 진행해서 오프라인 활동 사진은 없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는 부분을 보여드려요 :
(로고 제작: 투표용지+새싹이미지)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인스타그램 개설)
(Eco:elction 팀이 활용하고 있는 구글 드라이브)
(Ecolection 팀 주요 회의록 내용 캡쳐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