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탄천생태사진촬영단] 더 나은 환경을 미래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한 시니어의 생태계 보존활동

6기
작성자
sonkuu
작성일
2021-04-10 19:33
조회
849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 탄천생태계 보존을 위한 시민 관심증대 필요 - 시니어의 재능기부로 실현되는 프로젝트 - 탄천 생태, 사진으로 기록 공익자료로 활용

성남탄천은 도시개발로 생명이 살 수 없는 6급수까지 악화했다 이후 생태하천 복원사업 현재는 2급수로 호전되었습니다. 현재는 멸종위기종 금개구리, 천연기념물 원앙이 발견되고 있죠. 그러나 아직 회복과정에 놓여 꾸준한 시민의 관심이 필요한 때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탄천의 생물을 자세히 알아보지 못하고 그저 나무, 새, 풀로만 인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래를 위해 무엇을 보호하고 지켜봐야할지 알려주고자 분당노인종합복지관의 어르신들은 자원봉사활동으로 생태사진촬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보존가치의 확인과 공익자료로써 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진으로 담을 생태계의 파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성남환경운동연합과 연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생태해설사의 해설과 함께 탄천의 생태계를 사진으로 담아내는 중입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실제 생태사진자료를 공익을 위해 활용할 성남환경운동연합과 업무협약 진행 후 출사지, 촬영목표를 결정했습니다. 이후 참여자 모집을 통해 사진전문가와 함께 선발과정을 거쳐 최종 10명의 참여자를 선발했습니다. 더 확고한 전문성을 위해 숲과나눔의 지원으로 전문강사의 전문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통해 탄천의 '풀, 나무, 새'를 도감으로 선보일것이며, 생태해설사와 함께 사진촬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풀과 나무'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새'는 자세한 생김새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3.5(금) 생태사진촬영단 오리엔테이션 및 사진심사과제 공고 (14명 참여, 온라인 ZOOM)
-3.9(화) 분당노인종합복지관-성남환경운동연합 협약 체결 (분당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실)
-3.10(수) 생태사진촬영단 참여자 사진 심사 및 선발공고  (10명 선발, 개별 문자 안내)
-3.12(금) 참여자 사진 전문교육 (10명, 온라인 ZOOM, 전문강사 초빙)
-3.19(금) '풀-로제트식물' 출사 진행(3명, 탄천민물고기습지생태원, 성남환경운동연합 생태해설사·사진강사 동행)
-3.22(월) '새' 출사 진행(3명, 태평역-모란역 탄천, 성남환경운동연합 생태해설사·사진강사 동행)
-3.26(금)'나무' 출사 진행(4명, 정자동 탄천, 성남환경운동연합 생태해설사·사진강사 동행)
-4.2(금) 참여자 사진 전문교육 (10명, 온라인 ZOOM, 전문강사 초빙)
-4.9(금) '풀-로제트식물' 출사 진행(2명, 태평민물고기습지생태원, 성남환경운동연합 생태해설사·사진강사 동행)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탄천에서 풀사진을 찍고 있자면 저희를 지켜보던 시민들이 종종 조경되어진 꽃들을 가르키며 이 꽃이 더 예쁜데 왜 풀을 찍고 있냐며 물어보십니다. 어서 발간할 만큼 자료를 쌓아 작지만 자세히 보자면 경이로운 탄천의 풀을 도감에서 소개해주고 싶습니다.

*4월 일정
-4.12(월) '새' 출사 진행(수정구 탄천)
-4.16(금) '나무' 출사 진행(정자동-구미동 탄천)
-4.23(금) '나무'출사 진행(정자동-구미동 탄천)
-4.23(금) '풀' 출사 진행(탄천민물고기습지생태원)
-4.26(월) '새' 출사 진행(수정구 탄천)
-4.30(금) 사진 전문교육
*5월 일정
-5.3(월) 탄천의 봄 리플렛 제작
-5.7(금) '풀' 출사 진행(탄천민물고기습지생태원)
-5.10(월) '새' 출사 진행(수정구 탄천)
-5.10(월)~27(금) 탄천의 생태이야기 캠페인 진행
-5.14(금) '나무'출사 진행(정자동-구미동 탄천)
-5.21(금) 사진 전문교육
-5.28(금) 간담회 및 상반기 평가회

 

4. (필수) 활동 사진

-나무팀 활동(참여자 단체사진 / 탄천의 나무 '왕버들')



-새팀 활동(참여자 단체사진 / 탄천의 새 '붉은머리오목눈이-원앙-해오라기')



-풀팀 활동(참여자 단체사진 / 탄천의 풀 '로제트 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