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활동게시판

진행중인 참여하기의 활동 게시판입니다.

글 내용

[월간 문헌정보] 도서관과 환경은 함께 갈 수 있을까?

2021-04-10 18:33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도서관에서는 한 해 약 160만권의 책을 폐기합니다. 또 자료들이 끊임없이 들어오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도서관에 매일같이 들어오고 당일 폐기되는 자료들을 보며 ‘도서관은 친환경적인 공간인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의문에서 출발하여 도서관이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실험을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그린라이브러리 사례조사 및 강연 : 그린라이브러리'란 주제로 환경과 관련한 연구자, 실무자의 사례를 함께 듣고 친환경도서관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 마련.
친환경포장지 홍보 : 도서관 우편물로부터 발생하는 일회용 쓰레기를 줄이고자 다양한 매체를 통해 도서관에 우편을 보내는 기관에게 친환경 포장지, 생분해 비닐 사용을 홍보.
도서 생태계 구성 : 폐기 대상이 되는 도서를 목록화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동아리, 단체, 개인에게 기부함으로써 더 나은 도서순환 생태계가 구성될 수 있도록 진행.
팝업북 만들기 : 폐기도서를 수거하여 분해, 구성, 제작의 단계를 걸쳐 새로운 그림책을 재탄생 시키고자 합니다. 팝업북 제작 수업을 통해 훼손된 도서로 북아트 작품을 만들어보고, 환경문제에 대해 공유

‘도서관’이라는 기관 자체에서 일어나는 환경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도서관이 먼저 환경을 위한 행동을 하여 지역사회가 관심을 갖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

  • 사전 워크숍 : 협력 도서관인 ‘느티나무도서관'과  '꿈터 어린이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풀씨 사업안에 대해 회의했습니다.
  • 그린라이브러리 관련 사례 인터뷰 : 한 달에 한 번, 인터뷰하는 것을 목표로 인터뷰대상 순서를 연구자-실무자-건축가로 정하였습니다. 첫번째 인터뷰 대상자는 친환경 도서관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신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노영희 교수님입니다. 현재 인터뷰를 마치고 정리하여 곧 월간 문헌정보 블로그에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4월]

  • 그린라이브러리 관련 사례 인터뷰 : 4월 인터뷰 대상자는 도서관 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였습니다. 환경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느티나무도서관’ 직원분으로 결정하였고 현재 ‘느티나무도서관’ 직원분과 인터뷰 일정을 맞춰가고 있습니다.
  • 그린라이브러리 사례 조사 : 그린라이브러리 사례 조사원을 모집하였습니다. 사례 조사원들과 함께 도서관에서 진행 중인 친환경 사업 또는 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을 업사이클 방법 자료들을 모았습니다. 그동안 모은 자료를 3월 28일 사례 조사원들과 미팅을 통해 수집한 사례들을 논문, 도서관 사례, 참고자료, 친환경정보(활용정보), 도서관 외 사례 등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친환경 도서관이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정부, 도서관,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정리하여 하나의 지표로 만들었습니다.
  • 도서 생태계 구성 : 협력 도서관인 ‘느티나무도서관‘에 방문하여 이용되지 않고 폐기되는 많은 무가지를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고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담당 직원분과 회의하였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팝업북 만들기]
5월 안으로 2회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꿈터 어린이 도서관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향후 강사와의 팝업북 제작 과정 영상화 부분에 대한 협의결과에 따라 프로그램 결과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린라이브러리 사례조사]
3~5월 매달 1회 온/오프라인으로 회의를 통해 그린라이브러관련 수집 사례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관련 연구를 토대로 각 위치에서 할 수 있는 노력을 정부, 지자체, 기업, 도서관, 사서, 개인으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그린라이브러리 인터뷰]
5월 인터뷰는 그린라이브러리와 관련하여 도서관 건축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는 4월 말 ~ 5월초에 진행하여 6월에 블로그에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친환경 포장지 홍보]
도서관으로 도착하는 우편물 포장지의 종류를 파악하고, 친환경 포장지 종류도 파악하여 관련 브로슈어를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나눔/순환이 있는 도서 생태계 구성]
협력 도서관인 느티나무도서관의 잡지를 수거 및 정리하여 도서관이 위치한 용인 지역의 동아리, 단체 등에 기부하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느티나무도서관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4. 활동 사진

이 게시글이 좋으셨다면 like!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