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기후변화 젠더 풀뿌리 집담회] 2020 에코페미니스트 연대기

4기
작성자
kwengang
작성일
2020-05-01 12:47
조회
209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한 단락 요약
기후위기와 환경문제는 환경단체만의 역할일 때 사회의 주류담론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지역의 여성운동, 도시재생운동, 사회적 경제운동 등 다양한 도시정책과 어떻게 서로 소통하고 연결하고 있는지 지역 여성들을 찾아가 함께 질문하고 서로 배우는 워크샵을 기획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원이 줄어 개인 인터뷰 비중을 늘리고 참여 인원은 대폭 줄였습니다.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전국의 에코페미니스트들을 찾아가는 여행 속에서 코로나19이후 지역사회와 한국사회를 전환해 갈 2020 에코페미니스트들의 연대기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의 활동 경과 보고

1) 기후위기와 젠더 관련 자료 조사

- 3월~4월 국내외 기후위기와 젠더 문헌 조사 및 현장 사례 조사

- 3월 기후위기와 에코페미니즘 강좌 기획

- 4월 8일: 현장과 활동가 선정 및 인터뷰 기획

2) 에코페미니즘 운동 활동가 인터뷰와 집담회

- 4월 21일(화) 김신효정 인터뷰 (<씨앗, 할머니의 비밀> 저자, 에코페미니즘 연구자)

- 4월 29일(수) (꿈꾸는 지렁이들의 모임, YWCA 탈핵활동가)

- 4월 24일(금) 조선희 인터뷰 (성평등 전주 센터장)

- 4월 24일(금) 김란이, 이미정, 봄봄 좌담회 (전주 여성생활문화공간 비비)

- 4월 25일(토) 고은설 인터뷰 (전주 별의별 연구소 대표)

- 4월 30일(목) 엄문희 인터뷰 (제주 강정마을과 제2공항 반대 활동가)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앞으로의 계획은 2개의 지역과 3명의 연구자/활동가를 더 인터뷰할 예정입니다. 기후위기와 젠더에 관한 깊이 있는 내용을 만들어가기 위해 5월 7일부터 시작인 <기후위기와 에코페미니즘> 6회 강좌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총 10여개의 인터뷰 녹취를 풀어 정리하고 결과물을 어떤 형식으로 공유하고 확산할 지 정리하고 이 내용을 기반으로 지역과 다양한 세대의 에코페미니스트 연대의 디딤돌을 마련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