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업사이클링실내가드닝]업사이클링가드닝팀의 중간보고입니다. ^^

1기
작성자
wind3234
작성일
2018-12-03 00:15
조회
1844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산업화로 점점 심해지는 대기오염으로 인해 실내가드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버려지는 자원을 가드닝의 재료로 활용하여 실내정원과 텃밭을 구성한다면 가드닝을 위해 공산품을 구입해야하는 모순된 순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교육을 통해 업사이클링 가드닝의 사회적 가치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으며, 교육과 가드닝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 만들어진 자원은 필요한 시민들에게 판매되며, 조성된 기금을 활용하여 취약계층의 실내환경개선을 위해 사용한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0월 28일 (일) 유림공원 로컬푸드페스티벌 업사이클링가드닝 부스 참여

유성구에서 진행하는 로컬푸드페스티벌에 부스로 참가하였습니다. 버려진 유리병을 틈틈히 모아 라벨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닦아 옥돌과 색돌등을 넣어 꾸미고 개운죽을 심어보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버려지는 것들도 다시 보면 쓰임새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식물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주는 체험활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1월 12일~16일 유성구청로비 업사이클링가드닝 작품 전시

유성구와 함께 진행한 취,창업과정 실내가드닝스쿨의 교육을 마치고, 업사이클링 가드닝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유성구청 로비를 5일간 빌려 작품 전시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사진도 찍고 관심 가져 주셨습니다.

11월 6일~28일 유성푸드통합지원센터 8회 협동조합 및 원예, 업사이클링 심화교육 / 공동작업 진행

업사이클링 가드닝팀이 협동조합으로 가기 위해 지역의 여러 강사님들을 모시고 협동조합창업 과정에 대한 컨설팅도 받아보고 원예 관련 사업을 하고 계신 기존 강사님들을 초빙하여 원예교육안을 짜 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업사이클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강연 및 공동작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교육과정-

11/6 (화) 사회적 경제의 이해

11/7 (수) 내가 살고싶은 마을 그리기

11/13 (화) 협동조합의 이해 (심화)

11/14 (수) 비전간담회

11/20 (화)비지니스모델세우기 1

11/21(수) 원예치료 교육안 작성법

11/27(화) 원예치료사례와 강사활동

11/28 (수) 비지니즈모델 세우기 2

11/29 (목) 폐목재를 활용한 자석카메라 만들기 1

12월 4일 (화) 폐목재를 활용한 자석카메라 만들기 2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배운 것을 나누고 실천하기 위해 지역아동센터 수업 봉사활동을 계획 중입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 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인식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업사이클링과 원예 교육은 단기간에 성취가 되는 것이 아니기에 매주 화요일 지속적으로 보수교육을 진행하며 구성원들 자발적으로 교육계획안을 구성해 볼 계획입니다. 기간을 정해 진행할 수 있는 교육커리큘럼을 짜고 실행해 보는 과정을 통해 강사자질을 강화하는 시간으로 삼고자 합니다.

-업사이클링, 원예 교육을 담당해 주셨던 멘토님들의 수업을 참관하며 강사활동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 계획입니다.

-지역의 로컬푸드생협매장과 연합하여 버려지는 유리병을 모아 가드닝 재료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협의하고 있습니다. 참가해주신 분들께는 유리병에 작은 식물을 심어 드려 자원의 순환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계기로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