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누리약국] ‘당신의 환경 인식을 처방해드립니다. 환경 처방전 & 환경 인식 알약 사탕’ 캠페인'

4기
작성자
gksmf131
작성일
2020-05-02 23:07
조회
229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환경문제는 끊임없이 지속된다. 환경을 해결하려는 노력 역시 끊임없이 지속된다.

그러나 환경문제 보다 해결하려는 노력은 이에 비해 금방 잊혀지고, 더욱 힘들다.

어지럽히는 것보다 치우는 것이 더 힘든 당연한 이치처럼 말이다.

환경을 1순위로 생각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면 꾸준히 실천하기가 가장 어렵다고 말한다.

우리 모두는 환경의 중요성을 아는데도 불구하고, 때론 환경을 지키라는 말이 어떨 때는 잔소리로 느껴지고, 과하게 눈치가 보여 괴롭기도 하지 않은가. 길가에 널브러진 플라스틱 테이크아웃 잔, 인터넷에 노출되는 쓰레기에 걸려 죽은 물고기 등 이제는 단순히 보고 괴로워할 때가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인 우리(사람)의 행동을 바꿔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생각했다. 환경을 지키는 것이 마치 달콤한 사탕을 먹는 기분 좋은 ‘습관’이 되어야 한다고.





작심삼일을 이기는 방법은 3일 마다 계획을 다시 세우는 일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습관에 관한 시중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책을 참고하여 사람들의 습관을 생각하였다.

특히 ⌜Atomic Habits(아토믹 해비츠, 내용 : 작은 습관의 중요성 강조)⌟라는 책의 내용을 실제 실천해보면서 느낀 점들을 서로 공유하였다.

그 결과, 행동이 습관이 되기 위한 대표적인 필수 조건은 ‘보상’과 ‘작은 실천’이었다. 우리는 그것에 주목했다.

더불어 꿈꾸게 되었다. ‘환경을 위해 애쓰는 나의 작은 행동’이 습관이 되어 우리 지구를 오래 오래 지킬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우리의 꿈을 실천할 아이디어는 ‘당신의 환경인식을 처방해드립니다. 환경 처방전 & 환경 인식 알약 사탕’이다.

① 셀프 처방전을 작성하고, 팀원(약사)은 환경 인식 문제 별 심각성을 분석한 후 참여자에게 알려준다.

이를 테면 수질 문제를 유발하는 것에는 파란색 사탕을, 토양 오염을 유발하는 것에는 주황색 사탕을 처방한다.

② 사탕은 약 봉지 만들기 기기를 이용하여, 밀봉하여 전달한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가.시기별 경과보고

2월 - 풀씨사업 선정확정, 오프라인 회의 진행
코로나19 인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발동으로 모든 활동 일시 중단

3월 - 온라인 회의 진행, 재료 구매, 실내 시연회 실시

4월 - 온라인 폼으로 대체하여 캠페인 진행, 처방전 및 사탕 알약 제작 및 배송

 

나. 행사별 경과보고

< 환경 처방전 & 환경 인식 알약 사탕 > 캠페인
  • 개최 이유 : 기존 계획인 오프라인 행사 ( BTS 콘서트, 학교 운동장 캠페인) 진행 불가에 따라 소규모 또는 온라인 활동 위주로 진행하게 됨
    팀원들의 가족에게 캠페인을 실시하고 알약 사탕을 제공하면서 더욱 친근감 있는 형태로 진행하며 피드백을 수용함
  • 대상: 신청자 누구나
  • 기간: 2020.4~
  • 진행 내용 : 온라인 폼 (https://bit.ly/3aQcLpm) 진행 << 현, 링크는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링크로 참여해보세요 🙂
  • 총 50여명 신청 및 진행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5월 : 중간보고에 따른 피드백 회의 진행, 온라인 폼 수정 및 보완, 인쇄물 제작 및 배포
  • 6월 : 개학 후 오프라인 활동 진행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