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지구인입니다] 친환경 습관을 기르기 위한 앱 제작하기

3기
작성자
wonderemily
작성일
2019-10-13 23:43
조회
2438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환경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 개개인의 습관이 정말 중요합니다. 말로만 환경 보호를 외치는 게 아니라 이를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친환경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앱 내에는 다양한 환경 관련 습관 (에코백/텀블러 사용하기, 대기전력 절약하기, 무색 페트병 구매하기 등)에 대한 정보가 있으며, 습관을 실천한 후에는 다양한 배경 (산, 강, 바다 등)을 꾸밀 수 있게 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9/8(일)
여의도 스타벅스에서 팀원들과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모임에서는 습관/미션을 체크하는 방법, 수익 구조, 팀원 추가 모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앱 내에 데이터베이스로 추가할 습관/미션 아이디어를 함께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8일 모임에서 결정된 내용입니다.
1) 습관/미션 체크 방법: 처음에는 습관을 실천한 후 사진을 찍어 올리면 이를 다른 사용자들이 확인해 주는 방식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개발 시간과 예산을 고려했을 때 무리가 있어 습관을 사용자 스스로 체크하는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습관 실천 후 사진을 찍어 SNS에 공유하면 리워드인 "지구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만들기로 했습니다.
2) 수익 구조: 이후에도 앱을 유지/보수할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익 구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하루 3회 제한으로 광고를 시청하면 지구력을 획득하여 배경을 꾸미는 데에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 팀원 추가 모집: 디자이너와 개발자 모두를 외주로 하기에는 시간과 예산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따라 디자이너 또는 개발자 중 한 분을 팀원으로 모집하기로 했습니다.

9/9(월)~9/30(월)
페이지별로 기능이 상세하게 정리된 앱 기획서와 사이트맵을 작성했고, 다음카카오 OVEN (온라인 프로토타이핑 툴)을 이용해  총 12페이지의 실제 앱 화면을 디자인했습니다. 화면에 표시된 요소마다 번호를 달고 설명을 덧붙여 화면과 화면이 어떻게 이어지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10/1(화)~현재
이전에 함께 일해 본 경험이 있는 앱 UI/UX 디자이너님을 팀원으로 모집했습니다. 온라인 상으로 연락하며 앱의 개선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앱의 리워드 시스템을 기존의 캐릭터를 키우는 방식이 아닌 배경을 꾸미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전의 기획서와 사이트맵도 새로운 버전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습관을 실천하면 지구력을 얻는 방식은 같지만, 지구력을 이용해 오염된 산, 바다 등의 배경을 정화하고 꾸밀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0/20까지 앱 UI 디자인을 완료한 후 10월 말 피드백 및 수정을 거쳐 디자인을 최종 완성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Upwork와 같은 해외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개발자를 모집하여 11월 초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또한, 개발을 맡기기 전까지 팀원들과 함께 자료를 조사해 습관 및 미션 데이터베이스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앱 개발 완료 후 SNS 홍보를 11월에 활발히 할 계획이었지만, 새로운 팀원 모집 등으로 시간이 지체되어 11월 안에 앱 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진 공유를 위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거했기 때문에 생각했던 것보다 개발이 더욱 빨리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발 완료 후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등록하여 사용자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하려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11월 말에 바로 앱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풀씨 활동 기간 안에 홍보를 못하게 되더라도 추후에 꼭 진행하려고 합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