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한걸음두걸음] No More 줍깅!

8기
작성자
stepforearth
작성일
2022-04-06 14:32
조회
358
[한걸음 두걸음] No More 줍깅_쓰레기없는 골목 만들기 (줍깅+모니터링+공론장+제안)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활동내용
줍깅, 플로깅이 하나의 트랜드가 되면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지금, 기회가 있을 때마다 참여하면서 그 순간만 깨끗해지고 줍는 활동과 일회성 캠페인으로만 끝나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버리는 사람 따로, 줍는 사람 따로!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쓰레기는 여전히 같은 장소에 그대로 버려지고 버리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계속 버리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어떤 이유로, 왜 그 곳에 쓰레기가 쌓이고 버려지게 되는지 쓰레기를 투기하게 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쓰레기의 종류와 수량, 투기장소의 특징을 모니터링하며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과 함께 해결방법을 도출해 내기 위한 공론장을 열 계획입니다. 공론장을 통해, 단순히 줍깅활동으로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쓰레기가 자원화될 수 있도록 어떤 장치와 대책이 필요한지 그 방법까지 찾아보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무단투기하지 않도록 시민의식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냥 버려지는 쓰레기가 아닌 자원으로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지속적인 자원순환을 위한 정책제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버리는 사람이 없다면 줍깅도 필요없는 일! 더 이상의 줍깅은 그만~ No More 줍깅!!!
  1. 현재까지의 활동 경과 보고
줍깅(3) + 쓰레기강의(2) + 쓰레기 모니터링 + 공론장 + 제안

3월4일 전반적인 활동 일정계획과 웹홍보준비

3월6일 줍깅코스 의논, 쓰레기를 버리지 말자는 액션을 위한 피켓작성

310일 줍깅(1) 지역내 자주 이용하는 골목에서의 줍깅활동

사람들이 즐겨다니는 골목길, 하수구마다 담배꽁초 투성이

골목길 주차공간 틈 사이에도 담배꽁초와 버려진 담배갑이 수두룩

카페 근처 먹다 남은 음료와 함께 버려진 일회용 플라스틱컵들

쓰레기 무단투기금지라는 안내판과 방송에도 불구하고 주변이 쓰레기통으로~

3월16일 유튜브 영상제작을 위한 준비

324일 줍깅(2) 동네골목에서 벗어나 인근 번화가로의 확장

-성신여대 문화의거리:담배꽁초와 대출광고 명함과의 전쟁(하수구, 상가앞 화단, 쓰레기통을 옆에 두고도 버려진 담배꽁초들/ 오토바이를 타고 가면서 전단지를 뿌리고 우린 줍는 무한반복)

-성북천 일대:하천으로 흘러 들어와 쌓여있는 담배꽁초와 산책 중 마신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컵과 페트병

3월29일 강의준비 및 강의 후 질문지 작성

331<내옆의 쓰레기, 너는 어디서 왔니? 너의 정체는?>강의(1)진행

쓰레기의 어원부터 쓰레기의 역사, 쓰레기의 변화와 쓰레기 처리의 역사를 살피며 쓰레기처리방법에 한계에 대한 이야기

4월4일 1회차 강의정리 및 의견토론, 3회차 줍깅코스 계획 및 준비
  1. 앞으로의 활동계획
3회차의 마지막 줍깅활동과 2회차 쓰레기강의가 계획되어져 있습니다.

줍깅 활동 후, 쓰레기의 종류와 수량 등을 파악하고 투기 장소의 특징을 살펴보며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과 함께 해결방법을 도출해 내는 공론장을 열 계획입니다.

코로나 확진으로 인한 갑작스런 불참으로 참여인원의 변동이 있어 당황스러웠지만, 다들 열심히 활동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줍깅활동을 참여한 한 참가자분은 활동시에 나누어드린 쓰레기봉투를 들고 동네뒷산 줍깅을 용기내서 실천하셨다는 이야기에 너무 뿌듯했습니다.

쓰레기를 주우면서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것도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행사진행시에 되도록 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사시에 간식나눔에 있어서도 일회용품 대신 개인용기 지참을 안내하고 있는데 번거로워하지 않고 용기를 챙겨오셔서 우리 활동에 마음으로 함께 동참해 주시는 것 같아 더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줍깅활동시 공익근로자분들이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을 저희들이 뺐는다고 생각하셔서 쓰레기 줍는 것을 불편해 하셔서 조금 난감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깨끗이 청소하고 하수구며 잘 보이지 않는 후미진 골목은 제대로 된 청소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 함께 안타깝고 답답했습니다.
  1.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