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프로젝트P] 어린이 환경 운동 실천 콘텐츠 제작 ‘어린이 1일 1그린 챌린지’

5기
작성자
adob
작성일
2020-10-16 09:23
조회
1186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얼마 전 환경부는 학교 환경교육 비상 선언을 선포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위기의식을 좀 더 적극적인 행동 변화로 옮겨야 할 때입니다. 프로젝트P는 현재 가장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어린이들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어린이들에게 환경 문제를 다양하게 바라보고 극복할 실천법을 제시하며 직접적인 행동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그간 어린이를 위한 환경 교육은 오프라인 체험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이마저도 전면 중단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환경 교재를 통한 교육이 시급합니다. 프로젝트P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어린이를 위한 환경 보호 놀이 교재’를 기획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 ~ 830: 콘텐츠 구성 진행
작년에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녹색연합과 쓰레기, 물, 에너지, 음식, 기후, 바다, 온난화, 멸종동물, 전 세계 어린이들의 사례 등의 키워드로 어린이에게 필요한 환경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이 콘텐츠를 기반으로 환경 전문가인 구성 작가와 함께 읽기만 해야 하는 일방향의 콘텐츠가 아닌 좀 더 인터렉티브한 구성의 콘텐츠 재가공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 105: 콘텐츠 삽화 진행
구성된 콘텐츠에 어린이들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또래의 캐릭터를 입히는 작업을 일러스트 작가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어린이들은 또래의 일러스트 캐릭터를 통해 숨은그림찾기, 미로 찾기, 사다리 타기, 암호 풀기, 퀴즈, 줄 잇기, 점 잇기 등의 놀이로 문제를 풀며 우리의 삶이 생태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도 하고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과 실천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922~10월 현재: 편집 디자인 진행 중
프로젝트의 구체화 작업인 단행본으로의 제작을 위해 편집 디자이너와 논의, 현재 시안을 잡는 작업 중에 있습니다. 틀에 갇힌 구성이 아닌 어린이들이 환경문제에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재미있고 자유로운 구성으로 진행 중입니다. 프로젝트P는 풀씨 선정 이후 지금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콘텐츠를 개발하는 작업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앞으로 남은 기간에는 디자인 작업을 지속해서 진행하되 출간 전 11월에는 샘플 교재 및 책자를 제작하여 어린이들과 함께 콘텐츠 사전 검증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직접 어린이들을 만나 프로젝트P 콘텐츠를 통한 환경 학습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고 개선할 방향을 찾으며 더불어 환경의 소중함과 환경 운동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출간 후에는 초등학교 도서관 및 초등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 해외 판권 수출도 추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