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그린토피아]학생들의 친환경적 삶의 실천을 돕기 위한 챌린저스 프로그램

5기
작성자
jennyjoung
작성일
2020-10-15 22:35
조회
698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지난번 풀씨 활동을 통해 생각보다 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적고 대체용품이나 실천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번 풀씨 활동의 내용을 이으면서 단점을 보완할 활동을 고민하다 제로웨이스트를 주제로 챌린저스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챌린저스 프로그램은 고등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환경 지식과 미션(실천 과제)을 전달하고, 직접 친환경 대체 용품을 제공해 체험하게 하므로써 학생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환경에 대한 습관이 더해지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7월 월간 그린토피아 6월호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수정된 챌린저스 운영에 대해 안내가 이뤄졌고, 미션을 제시할 순서를 정했습니다.
▶8월 월간 그린토피아 8월호 작업을 하였습니다. 챌린저스 프로그램 일정을 구상(1차)하였고 미션을 나눠 기획하였습니다.
▶9월 기후변화를 주제로 교내 캠페인을 계획하였고, 12월 비건에 대한 자리를 만들기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챌린저스 프로그램 일정을(2차) 수정하였고 8월에 기획했던 미션에 대해 피드백과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월말, 본격적으로 챌린저스 프로그램 홍보가 시작되었습니다.
▶10월 신청자 미달과 시험기간을 고려하여 챌린저스 프로그램 일정(3차, 최종)을 수정하였고 11월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현재는 챌린저스를 모집중입니다.

-등교 기간에는 학교에서, 그리고 단체 채팅방에서 꾸준히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기숙사생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오프라인에서 만나 회의를 할 시간과 장소를 잡는 것이 어려워 채팅방과 화상회의를 적극 이용하였습니다. 월간 그린토피아 활동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jjoung03.wixsite.com/greentopia2020)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1월 2일부터 27일까지 챌린저스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11월 기후변화를 주제로 직접 박스로 피켓을 만들어 교내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2월 모든 시험이 끝나고 비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시식해보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


가온고등학교 내에 부착된 챌린저스 프로그램 홍보 인포그래픽입니다.  챌린저스 키트를 전달할 수 있는 한 다른 학교 학생들의 신청도 받았습니다.

화상회의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