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물음표와쉼표] 도서관 텃밭연습장에서 먹거리를 생산, 가공하며 공동체성 회복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풀씨 프로젝트

6기
작성자
kimik5
작성일
2021-04-09 12:47
조회
815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공동체 텃밭은 광범위한 도시문제 해결의 잠재력이 있습니다. 텃밭은 먹거리, 생태계, 일자리, 공동체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도시농업은 코로나19로 이웃 간의 벽, 세대 간의 벽을 허물어 흙과 풀을 만지며 소통하고 공동체성 회복을 시도할 기회를 마련합니다.

사람들이 서로 모여 자원과 지식을 창출하고 협력하며 공유하는 장소인 도서관과 도시 텃밭이 만난다면 일자리 문제를 푸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느티나무도서관의 텃밭연습장을 단순히 교육의 장이 아닌 일자리와 연계해서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은 텃밭을 조성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상토, 펄라이트, 퇴비를 구매하고 인근 텃밭에서도 흙을 가지고 왔습니다.

한살림 동천점과 수지용인점에서 6가족과 함께 텃밭을 가꾸기로 했습니다. 3월 24일 본격적으로 5가족이 모여 삽을 들었습니다. 큰 텃밭상자 (5m*1.3m*0.4m) 두 곳의 흙을 채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소중한 지렁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잠시 화분으로 옮겼습니다.



지렁이들에게도 새 보금자리가 생겼습니다. 빗물저장소도 실험적으로 마련했습니다.



3월 27일부터 텃밭낭독회도 시작했습니다. 매주 토요일 10시 반 『흙속의 보물 지렁이』를 읽고 텃밭상자에 무엇을 심을지도 이야기 나눕니다. 멀리 마산에서도 온라인으로 낭독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3.앞으로의 활동 계획

4월부터는 작물을 본격적으로 가꿀 예정입니다. 지렁이집 만들기(17일 4시반), 텃밭 벽화꾸미기도 진행하고, 환경 다큐 <위장환경주의>도 함께 볼 예정(4월 18일 2시)입니다.

텃밭 활동들을 영상으로 제작해 홍보하며(SNS, 유튜브, 홈페이지 등)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 @neuti_ma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