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푸른바다] 환경보존 실천 활동을 통한 해양 환경사랑 실천습관 기르기 프로젝트

3기
작성자
jungsu9139
작성일
2019-10-12 00:04
조회
1862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해양을 오염시키고 있는 바다 쓰레기를 수거하여 양과 종류  특성을 조사하고  그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남기고   바다 쓰레기의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해양투기행위를 근절시키고자 한다.  교육을 통해  환경에 괸심을 가지고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홍보하고자 한다.
부산연안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분류하며 모니터링 활동을 전개해 해양쓰레기의 종류와 유입경로를 파악하여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본다.
월례모임
실생생활에서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 보고:
9월 바다정화 및 쓰레기 모니터링 활동
일반쓰레기와 바다쓰레기의 종류를 비교 분석해 본다.


바다정화 활동모습
쓰레기를 주우면서 끼리끼리 나누는 이야기 중에는 "이제 일호용컵 사용은 안해야겠다","스레기 종류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줄 몰랐다" 등 양심없는 사람들에 대한 비난도 함께 쏟아졌다. 이런 느낌이 연안정화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잇는 살아잇는 교육의 효과라 생각한다.
쓰레기 모니터링 활동 모습


연안에 버려지거나 태풍에 의해 쓸려서 바다로 나간 각종 쓰레기가 거대한 섬을 이루어 해양생태계에 위협이 된다. 특히 미세플라스틱과 스티로폼 같은 쓰레기 조각들은 바다를 떠 다나며 물고기의 먹기가 되어 그들의 생명을 우협할 뿐만 아니라 먹이사슬로 이어진 우리의 식탁도 우협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부산 바다의 생태계 강연


현장교육활동진행

 

 

3. 앞으로의 활동계획
학생들은 물론 가족단위 봉사자, 기업이나 침목회 단위의 봉사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바다정화 및 쓰레기 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하고   일상생활에서 쓰레기를 줄이는 실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 활동도 계속진행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