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물:풀] 작물재배 가능한 보행기 모델링 작업

1기
작성자
jellby
작성일
2018-11-27 10:40
조회
1455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기존의 노인/환자용 보행기에 실내 작물 재배 가능한 기능의 추가적 설치가 이루어진 시제품 생산.
경제적 활동에서 도태된 취약계층 노인들이 모이는 요양원 및 경로당에서 환경 친화 활동은 현저히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노년층의 환경 친화 활동이 가능한 제품 생산을 하고자한다. 향후 나아가 위 제품 생산을 통해 사회적 취약계층이 사회로 내딛게 해주는 디딤돌이 되어주는 사회적 기업으로써 자리 잡을 것을 목표로 하고자 하는 바이다. 새로운 제품 생산을 통해 향후 제작할 기구가 필요한 기관인 경로당, 요양원 등에 적극적으로 보급하여 시행효과를 가져올 예정이다.제품은 기존 보행기 모습에 추가적으로 작물재배 기능을 추가 한다. 작물의 위치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상대적으로 낮춘다. 위의 제품을 붙잡고 거동 연습이 가능하게 한다. 매일 소량의 물을 주는 것으로 치매 예방 및 초기 치매 어르신들에게 재활 치료 기능을 가져올 것이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현재까지 시제품 생산에 매진하고 있으며, 11월 둘째주 부터 시제품 생산전의 모델링 작업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시제품의 완벽한 재연 보다는 기존 제품에 추가적인 설치와 여러 방면의 제품 시연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보행기에 추가적으로 파이프/원통 플라스틱 추가 설치를 통하여 파이프 농법이 가능한 보행기를 제작하는 제품을 계속하여 시행착오를 통해서 만들고 있습니다.두번째 제품으로는 기존 서랍이 부착되어 있는 수레에 추가적인 설치를 통하여 물의 흐름이 가능하고 앉아서도 도시 농업이 가능한 제품을 시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델링 작업이 생각보다 늦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행착오가 예상보다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자 했던 pvc파이프의 크기가 예상보다 크고 무거워서 현재 다른 원통 플라스틱으로 대체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pvc파이프를 사용했을때보다 재배가 가능한 식물의 크기는 줄어들지만 기존에 목표로 하고자 했던 안전성과 무게의 부분에서 훨씬 장점으로 작용을 할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를 통해서 12월 초에 원통 플라스틱을 통해 보행기에 추가적인 설치가 가능하여 실내재배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제품인 기존 수레에 추가적인 설치를 통한 모델링에 대해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서랍 식으로 물을 빼고 넣을 수 있도록 설치를 하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작 하였더니 생각보다 제품으로써의 큰 장점이 작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서 밑에 서랍에는 콩나물 재배를 하도록 하고 모세혈관 원리를 이용하여 위에 설치하는 식물에 다시 물이 올라가게끔 '물순환 작용'의 원리를 이용하고자 다시 모델링 작업을 처리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지원서 작성시 계획하였던 주간 계획과 생각보다 많이 늦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기간에 맞추어 하기 위하여 현재 노인복지관 섭외에 팀원들이 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한 완벽하진 않아도 실생활에 사용이 가능하게끔 시제품 모델링화를 통해서 보다 안전하고 목적에 맞는 제품활용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팀원들과 함께 제품 제작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물:풀 팀은 현재 매주 2번씩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지속적으로 회의와 제품 시행착오를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노인복지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senior 환경교육 일일클래스'를 하고자 기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나온 아이디어로는 꽃을 이용한 압화를 만들어 어르신들과 함께 환경교육을 하는 방안 1안과 기획성 레크레이션을 통하여 보행기 이용을 해보고 웃음 치료가 가능한 레크레이션 2안이 아이데이션 결과를 나왔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12월 첫주안에 워크샵에 대한 최종안 마무리 하여 노인복지관과 협의를 통해 2주차 안으로 원데이 클래스 진행을 하는것을 12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시제품 모델링 초안 제작시 동국대학교 바이오환경과학과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보고 제품 사용을 통해서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얻고 있는 과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여러 시행착오가 만들어져 제품 생산에서 예상보다 긴 시간이 걸려 팀원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우선 12월에는 노인복지관과 협의하에 환경 교육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 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해선 12월 첫주 안으로 협의하여 장소 확보후 숲과나눔에 통보드릴 예정입니다.
12월 첫주 안으로 제품 제작을 완료 예정이며, 우선 제품의 완벽성 보다는 실제로 이용이 가능한 선에서의 제품 모델링을 하고자 합니다. 12월 1일 일산 동구에 위치한 정밀에 pvc파이프와 원통플라스틱의 구멍 제작을 하여 작물재배 예정, 12월10일 안으로 선정한 노인복지관과 협의하여 정확한 원데이클래스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현재 시제품 모델링 작업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고, 예상보다 시제품 제작이 늦어지고 있는 점에서 팀원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생산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계속하여 팀원들과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서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많이 아쉽게 다가와 제품제작에 계속하여 박차를 가하는 중입니다.

원데이 클래스 진행하는 부분에서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정 복지관을 통해 어르신들과 함께 환경교육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