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글로벌 자원 플러스] 기후위기 대응 각나라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해외 기후위기 우수 사례 콘텐츠

8기
작성자
jinbby
작성일
2022-04-09 23:40
조회
242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기후문제는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고 초국가적인 차원에서 문제 해결하기 위해 각국의 관심과 협력이 점점 필요합니다. 이에 한국 내에서 생활하고 있는 5개국(중국, 일본,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루마니아) 외국인 주민들이 서로의 국가에서 이미 생활 속에 실천 하고 있는 기후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좋은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기후 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외국의 사례 연구는 각 나라의 출신 외국인 주민들이 자국의 활동내용을 자국어 기사나 웹을 통해서 자료를 모을 예정입니다. 또한, 유튜브 촬영 및 편집은 다문화인을 위한 유튜브 방송 활동을 하는 ‘코스모스 TV’와 협력해서 진행할 겁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 5일에 용산구 ‘코스모스 티비’ 건물에 활동 멤버들과 첫 미팅(대면+비대면)을 가졌고 각각 조사한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고 의견을 나눴습니다.
-3월 19일에 용산구에 작성 중인 기사 내용에 대해 2차 미팅했고 팀 소개 40초 영상을 촬영 진행했습니다.
-3월 25일에 기사와 시나리오 작성법에 대해서 ‘코스모스 TV’ 조득훈 국장님이 온라인으로 한 시간 동안 교육해주셨습니다.
-4월 2일에 성균관대 근처 작성 중인 기사 내용에 대해서 3차 미팅했습니다. 그리고 영상 촬영 시 사용할 화장품을 같이 구입했습니다.

5개 나라(중국, 일본,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루마니아)의 외국인 주민들과 같이 모국 혹은 주변 나라의 우수 사례를 조사하고 대면과 온라인 모임을 통해서 작성할 기사의 주제와 방향성을 검토하고 정합니다. 활동 멤버들에게 각각 한국어 기사 A4 짜리 4페이지씩을 작성하는 목표로 정했습니다.

기후위기 대응 관련 5개 나라의 우수 사례의 주제는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중국 - 황사를 예방하기 위한 녹화녹지 증진
*일본 - ‘MOTTAINAI(아깝다)’정신이 지구 환경을 살린다
*카자흐스탄 - 건전지 재활용 박스 설치
*말레이시아 - 플라스틱 문제 해결 사례
*루마니아 -

작성된 한국어 기사를 시나리오로 하여 영상 촬영하기 위한 이미지와 대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작성된 기사와 시나리오는 잘 퇴고하도록 강사의 지도를 받고 수정 작업할 겁니다.
그리고 아나운서 5명이 각각 용산구에 있는 ‘코스모스 TV’ 스튜디오에서 한국어로 영상 촬영할 겁니다. 촬영된 영상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이미지와 자막, BGM 등을 추가해서 편집합니다. 제작된 영상(총 5개)을 ‘코스모스 TV’ 채널에 업로드하고 각종 SNS를 통해 홍보한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