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재작소] 자가수리/수선 문화 활성화 프로젝트

8기
작성자
jaejagso
작성일
2022-04-09 15:10
조회
21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기업 주도의 제품의 과생산, 과소비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수동적 소비구조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소비자의 고쳐 쓰는 행위 및 수리 문화 확산을 통해 생산과 소비가 빠르게 반복되는 짧은 수명 제품 순환구조를 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민들이 자가수리/수선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고쳐 쓰는 행위가 만들어 낼 수 있는 변화들을 직접 경험하고, 많은 이들이 이러한 활동에 더 동참할 수 있도록 가이드 자료들을 정리하고 배포하면서 자원의 재생산/재소비가 지역에서 시작될 수 있도록 실험해보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 자가 수선/수리를 위한 자료 수집
    1. Right to repair, ifixit, repair cafe 같은 해외에서 진행되는 자가수리 문화 기반의 단체와 시민 운동에 대해 사례들을 조사하였습니다.
    2. 전자제품 자가수리를 위한 전기/전자적인 기술적 자료를 수집하고 워크샵 진행을 위한 내부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2. 워크샵 기획
    1. 자가 수리/수선 활동에 대한 기록물 제작을 위해 참여 활동 참여 시민들이 직접 작성하는 ‘새로고침 활동 기록지’를 작성하였습니다.
    2. 수리/수선 활동에서 사용되는 재료/소모품에 대한 재료 목록을 작성하고, 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지역 내의 수선/수리 전문가들과 워크샵 준비를 위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4. 활동 홍보를 위한 포스터를 제작하고, 기존에 운영 중인 @preciousplastic_daejeon, @fixingfashion.daejeon, @jaejagso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하여 워크샵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 워크샵 홍보 및 진행
    1. 4월 16일부터 6번의 ‘새로고침 워크샵’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비전자제품/전자제품/의류의 분류로 나뉘어 각 2회씩 진행될 예정입니다.
    2. 참여자들의 수리 활동 기록지를 활용하여 아카이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효과적인 아카이빙의 형태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