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라르고끌로즈] 옷을 느리게

5기
작성자
sarangmsy
작성일
2020-10-18 14:37
조회
1191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의류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을 해결을 위해 지속가능한 의류 소비를 장려하는 친환경 벼룩마켓 ‘라르고끌로즈’를 운영합니다. 개인들로부터 버려질 옷을 수거, 관리 및 판매하는 라르고끌로즈 플랫폼을 통해 옷을 제공하고 구매하는 개인들이 손쉽게 친환경 라이프를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의류 소비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차 수거 서비스 시행



마켓을 운영하기 위해 직접 2주간 사람들로부터 수거 신청을 받고 9월 첫째 주에 수거를 다녀왔습니다. 3차 수거는 혜화, 한성대, 성신여대 범위에서 이루어졌으며 수거를 통해 약 100벌의 옷을 수거하였고, 검수와 프라이싱을 모두 마쳤습니다.

*촬영





3차 수거한 옷의 1차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잔디밭에서 촬영하던 것에 변화를 주어 실내 스튜디오를 예약하여 촬영했습니다. 앞으로도 날씨와 같은 환경적 조건에 구애받지 않기 위해 실내에서 촬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라르고끌로즈 홍보 콘텐츠 제작



라르고끌로즈의 마켓 운영 취지를 알리고, 저희 팀이 무슨 일을 하는 지 알리기 위한 VLOG 영상 콘텐츠, 카드뉴스를 제작했고 또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도 제작하였습니다.

*마켓 운영



일주일에 2-3회 꾸준히 새로운 옷을 업로드하며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라르고끌로즈는 포장 또한 친환경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기존 ‘썩는 생분해성 비닐봉투’를 사용하던 것에 더하여 ‘테이프 없는 포장 박스’도 추가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1차 소비자 인터뷰

수거 서비스 방식을 개편하기 위해 수거 서비스를 이용해주신 고객님 3분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외에도 현재 서비스에 이용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좋은 점, 개선이 필요한 점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회의



저희 팀원들은 시험 기간을 제외한 주2회 꾸준히 모여 프로젝트의 진행과 발전을 위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라르고끌로즈를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편된 수거 방식으로 수거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새로운 수거 방식은 아직 논의 중에 있으며, 수거 방식과 함께 수거 범위 확장 방향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업화를 위해 수거 범위 확장이 필수적이지만 팀원들이 감당할 수 있는 규모로 키울 수 있는 방향과 방법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