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노노플라스틱]1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매장 내 직원들을 위한 “제로플라스틱 비즈니스 교육” 교안 제작 프로젝트

3기
작성자
gnp0612
작성일
2019-10-13 20:28
조회
181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식음료 제품 판매 매장에서 할수 있는 노 플라스틱 운영을 위한 매장 대표 및 직원들을 위한 친환경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교안 및

친환경매장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 지침 마련을 하기 위한 실험을 신청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교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우리가 교육을 하기 위한 목표설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9월 4일 첫번째 미팅을 갖고 실험 방향에 관한 순서 및 의견공유를 했고 (참여팀원 이경래, 윤지영, 박은정)

9월 11일 전체 팀원이 만나 방향성에 대한 전체 합의를 위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참여팀원 이경래, 윤지영, 박은정, 허웅비)

이때 결정한 사항이

<친환경적인 카페운영을 하고 있는 모범사례 카페들을 만나 인터뷰를 해보고 이를 종합해 우리의 방향을 설정해 보자 !>

였습니다. 이를 위해 몇가지 인터뷰할 카페를 정했습니다.

-카페M-박은정,허웅비 (9월 24일 조사)

-보틀팩토리-윤지영,박은정(9월 22일 조사)

-용산 푸르지오 서밋카페

-연남동카페얼스어스-

-무대륙-윤지영,박은정,이경래(9월 22일 조사)

이중 진하게 칠해진 3곳의 카페의 인터뷰를 실시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을 만들고, 3곳의 카페에 직접 방문하여 응답법을 통해 카페운영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들었습니다.

인터뷰 질문지는 [플라스틱프리, 삶의기술 세번째] _어쓰X 크리킨디 일회용 플라스틱 컵 조사기록지 ,

[강릉시 커피숍 일회용컵 사용실태_강릉자원순환운동본부 설문조사 기록지] 를 참고로 질문지를 작성했습니다.



기증받은 텀블러를 깨끗하게 소독하여 테이크아웃용 공유커피잔으로 활용하고 있는 [보틀팩토리]



개인이 가지고 온 텀블러를 세척할 수 있도록 따로 개수대를 마련한 카페 [무대륙]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남은 기간동안의 활동 계획과, 앞으로의 활동에 개선점, 주의할 점, 기대되는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활동계획]

앞으로는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린카페 교육에 앞선 배포용 가이드라인 POP 를 만들 예정입니다.

가이드라인 POP 에는 주문대 옆에 시민에게 상기 할 수 있는 내용을 적어 시민의 참여도 및 POP 이후의 개선점에 대해 조사해 보고

앞선 모범카페 조사와, POP 이후의 개선점을 정리하여 교육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만들 예정입니다.

POP 에 들어갈 내용들은 대략

당신은 “그린” 하십니까?, 함께 “그린”해요 등의 문구넣고

하단에

1. 텀블러는 준비되셨나요?

2. 매장에서는 다회용잔으로 즐기세요.

3. 빨대가 필요하신분만 요청해주세요.

4. 사용한 일회용잔은 매장에서 다시 수거 합니다. 등등

등의 그린카페사용법 매뉴얼을 적은 POP를 설치해볼 예정입니다.

대상카페는 현재 모색중입니다.

[개선점]

현재 팀원들의 본업과 개인적인 건강상의 이유등 다양한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여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도 최대한 마지막까지 어느정도의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




위: 인터뷰를 작성하면서 대화중인 보틀팩토리 정다운 대표님

아래: 회의중인 팀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