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꽁치] 꽁초를 치우는 사람들, 꽁치

2기
작성자
Hannah Chang
작성일
2019-04-13 19:02
조회
3889
안녕하세요, 저희는 꽁초를 치우는 사람들 (이하 꽁치) 입니다.

길거리에 무수히 버려진 담배꽁초가 인간과 지구 모두를 병들게 합니다. 담배꽁초가 없는 '깨끗한 거리, 안전한 거리, 건강한 거리'를 위해 저희 꽁치팀은 연세대학교 신촌및 국제캠퍼스에서 인식개선 캠페인과 효율적인 꽁초 수거 솔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저희는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담배꽁초의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경각심을 일으키고, 챗봇과 간편한 휴대용 재떨이와 같은 솔루션을 제공해 실질적으로 흡연자들이 담배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기 쉽도록 보조하고자 합니다.

A. 인식 개선 캠페인

A-1. 꽁존 

'어떻게 하면 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일이 재밌는 놀이가 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어, 농구장 코트를 따라한 '꽁존'을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흡연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자발적으로 담배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유도하고자 했고,

설치 시 흡연자들은 재밌다, 신기하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꽁치팀은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와 신촌캠퍼스에서 두 차례 꽁존을 설치하고 SNS에서 꽁존 사용을 인증하는 꽁존챌린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연세대 신촌캠퍼스 중앙도서관 앞 쓰레기통에 설치된 꽁존

A-2. 꽁초 팩트

뿐만 아니라, 꽁존 설치시, 담배꽁초에 관한 인포그래픽 포스터인 일명 '꽁초팩트'를 함께 게시해 담배꽁초의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자 했습니다.

 <'꽁초팩트' 포스터 버전

'꽁초팩트'는 흡연자, 비흡연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하여, SNS에서도 주기적으로 꽁초팩트 SNS 버전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꽁초팩트 SNS이벤트도 개최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B. 솔루션

B-1. 대꽁여지도

현장 조사 단계에서 흡연자들은 담배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고 싶어도 쓰레기통이 어디 있는지 몰라서 길거리에 버리게 된다라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흡연자의 애로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사진과 함께 신촌, 국제캠퍼스 내 재떨이 쓰레기통 위치를 모두 표시한 대꽁여지도를 만들었습니다.

대꽁여지도 국제 버전: https://drive.google.com/open?id=19J3HOZ4sJuXi3L6WlLc1qyHHTYrVpup9

대꽁여지도 신촌 버전: https://drive.google.com/open?id=1FHHdpuk45Jkcwner1EitkMwrXZc6w8k1

앞으로 대꽁여지도를 더욱 홍보하여 많은 흡연자 학우들이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B-2. 꽁봇

저희 꽁치팀은 페이스북 메신저 기반의 챗봇인 일명 꽁봇을 개발 중입니다. (현재 80% 이상 시나리오를 구축했습니다.)

꽁봇은 '다 찬 쓰레기통 제보', '대꽁여지도(+가장 가까운 재떨이쓰레기통 위치 알림)', '금연상담 연결'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감성 챗봇입니다.

기능 중심의 기존의 챗봇들과 달리, 최대한 인간의 언어를 구사하고,  여러 감정을 내보이는 귀여운 캐릭터를 사용하여, 유저들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감정 캐릭터는 외주를 통해 제작을 마쳤습니다.

<신난 꽁봇

B-3. 시가랩

시가랩은 담배꽁초를 마치 랩처럼 말아서 담뱃갑에 넣어 버릴 수 있는 특수종이 재질의 휴대용 재떨이입니다.

기존의 휴대용 재떨이와는 달리, 시가랩은 부피가 작아 휴대가 편리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 꽁치팀은 ‘시가랩’ 과 협력관계를 맺어, 흡연자들에게 설치형 재떨이 뿐만 아니라 휴대용 재떨이라는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담배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문화]를 만들겠다는 저희의 비전에 걸맞게, 시가랩을 사용하는 일상 속 흡연 문화를 스낵 비디오 형태로 제작해봤습니다.

(스낵 비디오는 SNS상의 1분 이내 짧은 영상을 뜻합니다. 영상은 유튜브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약 한 달간 활동을 진행하면서, 저희 꽁치팀은 많이 부딪치고,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꽁존 챌린지의 경우, 참여율이 매우 저조하다는 것이 저희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꽁존 2회차에선 꽁존 챌린지를 일부 수정하여 더 많은 사람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했습니다.

꽁존 설치 후, 흡연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을 관찰할 수 있지만, 정확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꽁존 설치 후 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는지는 알 수 없다는 점도 저희가 많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꽁존 사용을 측정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앞으로 저희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꽁치팀은 다음과 같이 활동할 예정입니다.

A. 캠페인

꽁존 챌린지와 꽁초 팩트 이벤트를 최소 한 차례 이상 더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욱 적극적인 홍보와 인증방식 간소화를 통해 이전보다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B. 솔루션

B-1. 대꽁여지도

대꽁여지도 신촌캠퍼스 버전에 기숙사 근처의 재떨이 쓰레기통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B-2. 꽁봇

마저 꽁봇을 개발하고, 5월 초에 꽁봇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SNS에서 '아싸 꽁봇에게 말을 걸어줘' 등 관련 이벤트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B-3. 시가랩

연세대학교 신촌, 국제캠퍼스에서 시가랩을 본격적으로 배부할 것입니다.

배부하기 앞서, 스낵비디오 시리즈도 더 제작하여, 홍보에 적극적으로 이용할 생각입니다.

C. 풀꽃 솔루션 준비

풀꽃 단계에서 꽁치팀은 마일리지 적립 어플과 챗봇 접목시킨 스마트 인터액티브 담배꽁초 쓰레기통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현 단계의 솔루션은 풀꽃 단계 솔루션의 프로토타이핑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저희 솔루션이 가능한지 판단하기 위해 스마트 쓰레기통 스타트업인 이큐브랩을 컨택할 계획입니다.

부족하지만 그만큼 더욱 노력하는 꽁치가 되겠습니다! 꽁꽁!



꽁치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ggongc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