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인어스 협동조합] 청소년들의 건축물 안전과 관련한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내진설계키트 활용 안전윤리교육

1기
작성자
inuscoop
작성일
2018-11-28 12:16
조회
173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인어스 협동조합이 학교선생님과 함께 개발한 내진설계키트와 내진설계테스터를 활용하여, 포항 지진으로 이슈화 된 필로티구조의 내진설계유무로 인한 피해의 차이를 체험형 교육으로 학생들이 깨달을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내진설계의 중요성 및 안전과 관련하여 기본 원칙 준수의 중요성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 저희가 개발한 내진테스터의 경우 현재는 1대의 시제품만 나와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기능적으로 개선한 1대를 추가로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다양한 부속품이 들어가는 제품 특성상 세운상가, 남동공단, 수원 일대의 다양한 협력사와 접촉하면서 제품 제작을 준비하였습니다. 내부의 시스템 구성을 위한 제품은 전부 완성 및 도착해있습니다. 이제 외부 하우징 주문한 것만 12월 초에 납품이 진행되면 제품을 조립하여 2호기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  풀씨사업 예산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나 저희가 내진테스터와 내진설계키트를 홍보하고 제품사용설명을 위하여 영상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12월 중으로 제작이 완료될 예정이며, 최종 평가회 때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두번째로 저희가 진행해야할 교육의 경우에는 12월 18일 인천 부일중학교에서 2~3교시에 진행됩니다.(확정사항) 학교 일정 상 기존에는 2교시 시작이 9시 55분이었는데, 변경가능성이 있다고 하셔서 확인 후에 시작시간이 정확히 정해질 상황입니다.(5~10분 내외의 변경)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부일중학교에서 12월 18일에 2개 반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 준비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2호기가 12월 초에 완성 예정이지만, 납기가 지연되는 상황이 생길 경우 내부 시스템만 구성해서라도 기기를 구현하여 진행할 플랜B를 기획하였습니다.  기기가 제작이 되지 않아서 교육 일정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상황입니다.  물론 현재의 계획 상에서는 2호기도 함께 교육에 투입되기에 여유로운 시간이 있으나, 기기적인 문제로 교육이 진행되지 않을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안전윤리교육의 형태로 해당 교구를 활용해서 풀어낼 예정입니다. 이번 활동에서 청소년들의 반응과 교육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어지며, 이를 통해 내진설계교육과 더불어 해당 안전윤리교육을 전국적으로 확대해서 배포할 수 있을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교안배포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만족도와 같은 척도를 설문지에 잘 반영하여 측정하고, 개선 할 점은 개선하는 형태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대되는 점은 지금까지는 과학교육의형태로만 운영해보던걸 인어스 협동조합이 추구하는 교육적인 가치를 포함하여 프로그램화 해서 진행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 활동 사진

내진테스터 진동판내진테스터 크랭크와 힌지

내진테스터 영상 콘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