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활동게시판

진행중인 참여하기의 활동 게시판입니다.

글 내용

[시민·되다] <에코 레이어 프로젝트(ELP)> 빅게임 개발

2018-11-27 19:45
보고서다운로드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학교, 아파트 등 우리의 일상이 이루어지는 도시 공간 안에는 사람들만 살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참으로 다양한 생명체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은 사람들만의 마을이 아니라 나무의 마을, 꽃의 마을, 길고양이의 마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보통 이러한 사실을 잘 의식하지 못하고 생태적 감수성을 증진하려면 생태 공원 같은 특별한 곳에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우리의 일상 공간에 겹쳐서 공존하고 있는 다양한 생명체들의 세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드러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특히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동식물들의 세상을 효과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참여형 교육 활동으로서 ‘빅게임’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그들의 일상 공간 안에서 자연스럽게 효과적으로 생태·환경 감수성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 정기 회의
- 일시: 2018년 11월 5일 14:00-19:00
- 장소: 숭문중학교
- 회의 내용:
1) 보드게임 개발 전문가 여지우님과 계약 체결
2) 숭문중학교 현장 답사
3) 주요 구성원 간 상견례 : 한재윤(시민·되다 대표), 최병주(시민·되다 팀원/디자이너), 여지우(보드게임 개발 전문가), 신경준(숭문중학교 교사)

#2 정기 회의
- 일시: 2018년 11월 14일 15:00-17:00
- 장소: 헤이그라운드 6층 회의실
- 회의 내용:
1) 빅게임 개발을 위한 이론적 이해 증진
2) 여지우님이 작성한 빅게임 개발 기획안을 바탕으로 실무 회의 진행

#3 정기 회의
- 일시: 2018년 11월 19일 15:30-18:00
- 장소: 숭문중학교
- 회의 내용:
1) 숭문중학교 지형 및 자연환경 답사
2) 숭문중학교 역사에 대한 정보 수집 (*신경준 선생님 설명 영상 촬영)
3) 빅게임 개발 실무 회의

#4 정기 회의
- 일시: 2018년 11월 27일 13:00-15:00
- 장소: 헤이그라운드 4층 회의실
- 내용:
1) 여지우님이 작성한 기획안을 바탕으로 ELP 빅게임 기본 메카닉 논의 및 확정
2) 향후 개발 일정 확정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 다음 주인 12월 둘째 주 까지는 이번 빅게임을 실제 적용할 숭문중학교의 신경준 선생님과도 빅게임 세부 내용과 구성을 의논하여 게임 메카닉을 최종 확정함.
2) 12월 셋째 주까지는 ELP 빅게임 진행을 위해 필요한 컴포넌트 및 도구들을 디자인 및 제작함.
3) 12월 넷째 주 이후부터는 [풀:씨] 지원사업 결과보고를 위해 ELP 빅게임 제작을 1차적으로 마무리함.
4) [풀:씨] 지원이 끝난 후인 1월과 2월에도 ELP 빅게임 제작을 계속 진행하여 완성도를 더하고, 3월 개학이 되면 숭문중학교 학생들에게 실제 적용하여 테스트할 예정.

이 게시글이 좋으셨다면 like!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