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비건 첫걸음] 비건(vegan)을 향한 첫걸음

2기
작성자
걈미걈
작성일
2019-04-14 00:49
조회
1816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요인인 탄소 배출은 축산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육류를 생산하기 위한 물 소비량은 인간이 소비하는 양보다 많고, 공장식 축산 농장들이 배출하는 분뇨와 폐수는 하천과 토양을 오염시킵니다. 늘어나는 육류 소비와 함께 늘어난 가축의 사료 소비량 때문에 열대 우림을 불태워 가축의 사료 생산을 위한 경작지로 만듭니다.
윤리적인 문제와 더불어 위와같은 환경문제로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채식 위주의 식단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이러한 문제들이 비교적 덜 알려져 채식위주 식생활과 비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편입니다.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소비를 위한 가장 쉬운 행동, 비건(Vegan)으로의 삶을 실천하는 방법을 웹툰 형식으로 소개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 3월 한 달 동안은 주로 웹툰을 그리는데에 필요한 참고 자료들을 수집하고 조사하였습니다. 탄탄한 내용과 구성을 위해 웹툰을 그리기에 앞서 콘티를 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서울의 비건 식당들을 주로 방문해 다양한 비건음식점과 음식들을 소개할 수 있게 준비하였습니다.
- 3월 말 부터 본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고기가 어디서 오는가>를 조명하기 위해 공장식 축산업에 대한 웹툰이 올라갔습니다.
- 4월 부산의 채식/비건 식당을 소개하기 위해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또한 비채식인을 인터뷰해 현재 한국에 비건과 채식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 3월에 조사한 내용과 콘티로 인스타그램에 지속적으로 업로드 됩니다. 또한 업로드할 수 있는 다른 매체도 탐색해 동시 연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서울/부산의 비건 식당들은 추후에 정보성 일러스트나 글로 정리하여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지면 관계상 서울은 비건 식당만 정리할 예정이고, 서울보다 비건과 채식 식당이 덜 분포해있는 부산은 비건식당/비건 지원 식당을 함께 정리할 예정입니다.
- 비채식인 지인의 인터뷰를 통해 채식의 물결에 합류할 수 있는 해결책을 생각해보려 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선 더 생각해 보아야하고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야할지 고민해 보아야겠습니다.
- 웹툰이 마무리되면 책자로 만들어 원하는 식당과 서점에 입고 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
[필수] 활동사진은 가급적 5~10MB로, 3~5장까지 업로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