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잘 버리는 법 프로젝트] 쓰레기 대란에 맞서 청년의 눈으로 본 잘 버리는 법 도서 출판기

2기
작성자
khygusdud
작성일
2019-04-13 22:43
조회
93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

올해는, 쓰레기 대란이 일어난 지 1년이 되는 해입니다. 쓰레기 대란이 일어난 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는 텀블러 사용하기, 대형마트 비닐봉지 사용 금지, 카페에서 플라스틱 컵 사용 금지 등.. 여러가지 법안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쓰레기대란이 왜 일어났는지 잘 모르는 듯 했습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과소비의 형태와 그렇게 조장하는 사회를 원인으로 생각하는 듯 했습니다. 게다가 올해 필리핀에 넘쳐나는 국내의 쓰레기를 불법으로 수출했다는 기사까지 났습니다. 이런 와중에, 한국에서는 일본으로부터 A급의 질 좋은 플라스틱을 수입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사람들은 말할 것입니다. 플라스틱이 이렇게 많은데 그걸 왜 수입하느냐고, 우리들이 얼마나 잘 분리수거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논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희는 일반시민들이 잘 모르고 있는지 분리배출에 대해서 설명하는 장을 가지고자 합니다.

1-2. 해결아이디어

한국에서의 분리배출원리와 평소 시민들이 분리배출할 때 궁금했던, 또는 몰랐던 점을 책으로 엮어, 시민들의 올바른 분리배출로 자원순환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또한, 더 나아가 제품을 만드는 업체에게 생산자책임제도를 주장할 수 있도록 의식 제고에 기여한다.

2. 현재까지 활동경과보고

1) 각자 맡을 역할 분류 및 3개월안으로 책을 내기 위한 월 계획세움.

2)분리배출을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했던 제품들 질문모음.

3)질문들을 토대로 대략적인 목차 구성



4)목차 별 질문분류 후, 질문에 해당하는 답 찾고, 파트별 추가 자료조사



5)책 디자인과 레이아웃 조사



3. 앞으로의 계획

1)인디자인 강의를 들으면서 (6주차) 마지막강의날 책의 샘플이 나올 수 있도록 함. (5월 3째주 쯤)

2)책 디자인과 레이아웃 픽스

3)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워딩시작

4)독립출판사를 통한 책 출간 후, 독립서점 입점 및 출판 기념 행사

5)국내에 있는 재활용센터 및 고물상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