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미행] 미세먼지 콘서트 “맘마미아 ”

1기
작성자
ex1994
작성일
2018-11-28 16:07
조회
2270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미세먼지는 시민들이 가장 걱정하는 환경문제입니다. 그 심각성만큼이나 정부에 그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 또한 높습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의 미세먼지 정책의 방향은 공기청정기 보급, 취약계층 미세먼지 마스크 지원, 등 문제해결 보다는 건강피해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상은 그간 정부와 언론에서 국내 미세먼지 원인을 중국발 미세먼지로 지목하고, 제공하는 예보와 대응 매뉴얼 등이 부족했기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시민들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창구가 한정적이었던 것도 상당부분 기여했습니다. 시민단체와 정부의 미세먼지 교육이 늘어나고는 있지만 진입장벽은 여전히 높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그간 미세먼지 정책이 결정되는데 아이를 둔 부모님들이 많은 영향 미쳤습니다. 그중에서도 엄마들은 아이의 건강을 위해 어떤 집단보다 미세먼지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습니다. 하지만 육아와 가정의 일로 인해 대부분의 정보를 온라인 커뮤니티와 언론발표에서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 얻는 정보는 편향적이거나 또는 잘못된 정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미세먼지 문제뿐만 아니라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제대로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풀씨 사업을 계기로 미세먼지 교육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려 합니다.

2.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그동안 미세먼지줄이기나부터시민행동(이하 미행)은 회원단체인 서울환경연합과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 주축으로 미세먼지 교육프로그램 준비했습니다.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준비하고 시민과 함께 행사를 기획했던 서울환경연합과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이기에 더욱 뜻 깊은 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의 주축은 자녀를 둔 엄마들로, 이번 풀: 씨 사업에서 미행이 준비하고자 했던 교육프로그램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듣고 싶었던 이야기와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일정을 준비했습니다.

프로그램의 방식을 정하는 것부터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강의, 토크콘스터 등 다양한 형식을 고려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것은 섭외였습니다.  시민들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는 정말 많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정부의 교육부 관계자, 미세먼지 문제의 주무부처인 환경부 관계자, 그리고 지자체 장들도 불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 있고,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어 했습니다. 또한 대기환경 및 환경보건 전문가에게는 미세먼지가 심각해졌다고 느끼는 까닭, 정말 필요한 정책을, 그리고 국외와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 언론인을 불러 현지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습니다. 여기에는 다 쓰지 못했지만 이외에도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예산과 시간 안에 모든 이야기를 들을 수는 없기에 선택을 해야 했고, 섭외 자들의 일정도 고려해야 했습니다.

행사날짜로 정한 12월 8일, 많은 분들이 함께하기 위해 홍보는 필수였고, 그 전에 대관장소를 정하고,  섭외를 진행하기에는 촉박한 시간이었습니다.  정부관계자 보다는 대기환경전문가와 언론인을 섭외하기로 결정하고,  중국을 비롯한 국외 미세먼지를 취재하고, 다큐를 제작한 언론인들에게 전화와 이메일을 보내며, 참석을 요청 드리고, 우리가 알고 싶었던 그리고 알리고자 했던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전문가들을 찾는 과정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섭외를 마무리하고, 이제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미행이 준비하는 "2018 맘마미아" 는 참여자들이 만들어가는 행사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문제 걱정에 남녀노소가 없듯 다양한 의견을 가진 분들이 자리를 채워주시기를 바랍니다.

3.앞으로의 활동 계획

미세먼지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답답한 하늘만큼이나 답답한 미세먼지 이야기를 전문가들과 함께 풀어 나가보려 합니다. 12월 8일 1호선 종각역 부근에 위치한 마이크임팩트 스퀘어에서 미행이 준비한 “전문가가 전하는 미세먼지 팩트체크 콘서트 맘마미아”가 진행됩니다.

1부에서는 국내 미세먼지 문제를 이야기 할 때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중국발 미세먼지를 비롯해 해외는 어떻게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를 현지를 취재한 기자와 PD와 함께 참가자들이 이야기로 만들어가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됩니다. 특히 중국발 미세먼지 논란은 이런저런 이야기가 매년 살을 붙이며 더욱 커져가며, 시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미행은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에 대해 무기력한 태도에서 벗어나길 기대합니다.

2부에서는 마스크와 공기청정기가 아닌 미세먼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대기환경전문가의 강의가 진행됩니다. 미세먼지는 줄어들었다고 하는데 우리는 왜 미세먼지가 최악인 것 같이 느끼는지, 이 답답한 미세먼지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하며, 시민으로써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역할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가 진행됩니다.

"맘마미아"는 감탄사로  우리나라 말로 생각하자면 "어머나" 정도라고 합니다. 미행은 이번 행사가 참여자분들에게 새롭고, 정확한 사실을 전달에 감탄사를 일으키는 프로그램이 되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현재 맘마미아의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했으면 하는 만큼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여링크_ http://bit.ly/2018맘마미아

4.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