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EOTD} SNS(Youtube, Instagram) 를 활용한 환경교육 및 일상공유

1기
작성자
노하은
작성일
2018-11-30 10:54
조회
185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EOTD"는 Youtube와 Instagram을 활용하여, 102030세대에게 보다 쉽고 재밌게 환경보호에 대한 정보와 참여 가능 방법을 알리고자 합니다. "EOTD"의 이름의 뜻처럼 바로 오늘부터 작지만, 친환경적 활동을 실천하여 젊은 세대의 공감을 끌어내고자 합니다. Youtube 채널에 12월 3일부터 1주에 1개씩 콘텐츠를 직접 기획, 제작, 편집해서 배포할 예정입니다. 젊은 세대들이 가장 흥미를 느끼고 있는 소비 영역에 집중하여, 국내외 친환경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리뷰를 할 계획입니다. Instagram 계정에서는 활동 동안 직접 매일 실행한 친환경 활동을 공유합니다. 젊은 세대의 환경보호 인식개선과 제품사용 유도는 추상적이었던 환경보호 참여 방법의 한계를 뛰어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유튜브

EOTD팀은 11월 한 달간 유튜브에 업로드 될 예정인 영상 총 5회 중 3회 분량을 촬영하였으며 현재 1주차 분량은 편집이 완료되어 12월 3일 월요일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영상 촬영은 컨셉선정 부터 자료연구, 스크립트 작성, 촬영, 편집 모두 자체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EOTD팀의 유튜브 영상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2월 3일: 카페 challenge(카페에서는 왜 플라스틱 컵을 쓸 수 없을까?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2. 12월 10일: 미세먼지 challenge(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회용품을 줄여야한다는데 왜그럴까?)

  3. 12월 17일: 패션 challenge(내가 사는 옷들이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내 옷장은 지금 어떤 상태일까?)

  4. 12월 24일: 음식물 challenge(내 그릇 싹싹 비우기! 음식물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또 어떻게 버려야 잘 버릴까?)

  5. 12월 31일: DIY challenge(내손으로 직접 환경보호 물건 만들어보기!(에코백, 니트 컵 홀더 예정))

  6. 12월 31일(미정): 5주간의 영상 요약

*유튜브 주소: https://www.youtube.com/channel/UCIhTPR1LfAPXgsCi2mWQbig?view_as=subscriber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경우 11월 1일 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여 매일 2~3개의 친환경적인 활동을 업로드하며 일상속 환경보호를 공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상속 환경과 관련된 순간들을 게시하고 있으며 금요일마다 직접 환경issue관련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업로드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게시 된 환경 issues는 플라스틱, 음식물쓰레기, 패션(11월 30일 게시 예정) 입니다.

11월 30일 기준 게시물 81개 팔로워 374명입니다. 인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11월 23일~11월 29일 820개의 계정에 eotd 계정이 도달되었으며, 4,622회 노출되었습니다. 팔로워 374명을 분석한 결과 대한민국 계정이 85%로 1위이며 남녀공용 연령대 중 25-34세가 45%로 1위입니다. 남여 성비는 남성이 46%, 여성이 54%로 나타납니다.

*인스타그램 주소 : @eotd_with_us / https://www.instagram.com/eotd_with_us/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유튜브의 경우 12월 중순에 촬영을 마무리 할 예정이며 인스타그램의 경우 12월부터 no!플라스틱 챌린지, yes!플라스틱 챌린지를 실행할 예정이며 매주 금요일마다 카드뉴스를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활동에 개선점으로는 sns를 기본 플랫폼으로 이용한 활동이 처음이다 보니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영상 편집, 촬영 미숙 및 사진 촬영 미숙)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텀블러와 같이 누구나 아는 환경보호 물건 혹은 행동이 아니라 좀 더 인지하지 못했던 일상 속 환경보호 활동과 환경오염 행동에 집중해보고자 합니다.

약 1달간의 시간동안 활동하면서 저희 두명 스스로가 바뀐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의식적으로 챙기던 텀블러, 다회용 물품들을 이제는 가장 먼저 가방에 챙기고 있는 모습을 보면 놀랄때가 많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배우는 환경이론이 현실에 어떻게 하면 적용될 수 있을지 우리부터 어떤 것들을 고쳐나가야 할지 전보다 적극적으로 고민하게되었습니다. EOTD팀의 영상과 인스타그램을 접하게 될 불특정 다수에게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환경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에게 적절한 지식을 전달해 줄수 있을것으로 기대되니다.

4. 활동 사진

EOTD 팀은 활동 특성상 인스타그램과 영상촬영이 주인 팀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사진과 1회차 영상(업로드 예정)의 일부를 업로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