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받아쓰기] 악기 공유 플랫폼 RE:PLAY

1기
작성자
popo476
작성일
2018-11-30 19:45
조회
1818

1.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악기 공유 플랫폼 RE:PLAY를 만들어 물품의 가치를 되살리는 악기 순환 사이클 구축]

전 지구적으로 환경오염을 줄이는데에 노력을 가하고 있지만, 끊임없는 생산과 소비의 굴레 속 폐기물 문제는 꾸준히 대두되고 있습니다. 받아쓰기 팀은 폐기물이 덜 발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폐기물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판단했고, 누군가에겐 사용가치를 다했어도 다른 누군가에게 필요한 쓸만한 물품들을 공유하는 시스템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사용되지 않는 악기를 공급받아 전문가의 수리를 거친 후 악기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에게 대여해주는 악기 공유 플랫폼 'RE:PLAY'를 시작으로 우리 모두를 위한 개인간 물품 공유 시스템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2.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9월 말 부터 받아쓰기 팀은 매주 2회씩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환경 관련 정보 및 플랫폼 비즈니스 관련 생각들을 공유하는 시간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10월)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 소비자,공급자 타겟 선정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수합, 유통, 파트너쉽 등 여러 관점에서 RE:PLAY 플랫폼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소비자, 공급자층을 세분화하는 작업을 통해 각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킴으로써 플랫폼을 이용하게 만드는 방안을 세우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11월) 소비자,공급자 설문 진행 / 공유 악기 품목 최종 선정 / 웹사이트 구축 / 로고 디자인 / 플랫폼 이용자 관련 법률 조항 조사


악기 종류별로 수요와 공급, 제약들을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와 공급자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소비자 설문을 통해서는 '구매와 핵심요소 및 가격 수용 구간' 확인을, 공급자 설문을 통해서는 '공급자의 악기 대여 의향, 공급자 입장에서의 적정 대여료'를 1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설문을 통해 얻은 수요 및 공급량 관련 정보를 통해서 RE:PLAY의 공유 악기 품목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악기 공유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투명한 수리 및 공급 체계를 보여줌으로써 소비자 신뢰도를 높여줄 RE:PLAY 웹 사이트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더불어 RE:PLAY의 정체성을 담으면서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로고 디자인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RE:PLAY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과제 '신뢰'를 고려하여 운영 규정 및 세칙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회원 정보 및 수리공 정보 보호를 위한 법률 조항 조사를 통해 회원 가입 시 필요한 동의 계약사항과 악기 공유 플랫폼을 운영시 전제되는 규정들을 더 체계적으로 채워넣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2월) 운영 규정 및 계약사항 법률 자문 / MVP 통한 시범 서비스 운영 준비


현재까지 세운 회원 동의 계약 사항과 운영 규정 및 세칙을 체계화 시킨 후, 악기 파손, 도난 등의 상황을 대비해 계약에서 책임을 명시하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RE:PLAY 내에서 정보 및 동의 관련 조항들이 완료된 후에는 법률 자문을 구해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규정과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약서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베타모델로 운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한 준비를 실시하여 예상 수요 검증 및 사업 모델 개선을 위한 가질 계획입니다. 실제 설계한 사업 모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모델과 수익구조의 개선을 통하여 1월에 정식 RE:PLAY 플랫폼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입니다.


1월) 서비스 제공 마케팅 전략 설계 및 실행 / 타겟층 확장


공유재로서의 악기 그 자체가 줄 수 있는 가치보다는 다양한 악기 경험 즉 서비스를 RE:PLAY가 제공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전략 마케팅을 설계하고 진행할 것입니다.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을 통한 플랫폼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플랫폼 운영을 통해 얻은, 주된 타겟 그룹인 악기 초보 사용자 및 처음 악기를 연주하는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RE:PLAY 플랫폼 비지니스를 보완하기 위한 종합 분석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는 음악 교육 시장 진출에 이륙하여, 음악 활동의 빈부격차를 해소하고 공유경제를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RE:PLAY 팀은 악기 공유 플랫폼 비즈니스에 임할 것 입니다.

4. 활동 사진 

저희 RE:PLAY는 매주 목요일 위의 멤버들과 정기회의를 진행합니다 :)매주 목요일 진행되는 RE:PLAY 정기회의:)

낙원상가 수리 전문가와 수리/공급 파트너쉽 체결을 위한 낙원상가 방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받아쓰기 프로젝트 No.1 [RE: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