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오랜] 믿고 살 수 있는 생활안전지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셀렉트샵

1기
작성자
orenlife
작성일
2018-11-30 16:02
조회
1809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활동 내용

가습기 살균제 사태, 발암성분 치약, 라돈 생리대, 독성 물티슈 등 일상생활에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한 생활용품에 대한 뉴스가 끊이질 않습니다. 사람들의 불안함과 찜찜함은 커져가지만 정작 어떤 제품이 안전한지,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하는 지에 대한 제대로된 기준과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랜은 유해한 생활필수품을 선별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까다로운 기준으로 선별한 안전한 생활용품을 소개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매거진형 온라인 셀렉트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유해한 생활필수품 선별을 돕는 컨텐츠 제작 및 화학성분 데이터화 작업]



11월 동안은 유해한 생활필수품에 관련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자체 안전성 기준을 확립해 화학 성분을 분류, 데이터화 하는 작업을 위주로 진행하였습니다.




생활화학제품에 많이 쓰이는 화학 성분들 약 160건을 리서치, 분류, 데이터화했고 앞으로도 꾸준히 성분 정보를 추가하고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국내외 시중에 나와있는 세제, 치약, 물티슈, 생리대, 화장지 등 약 150건의 생활화학제품 성분을 검토했고 유해성분이 없는 안전한 제품들을 1차 선별중에 있습니다.





생활화학제품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할 필수 정보들을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글로 블로그 컨텐츠를 현재 7건 발행했고 카드뉴스형 컨텐츠인 금요오랜은 페이스북과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2건 발행했습니다. 매거진 컨텐츠의 플랫폼을 카카오 브런치로도 확장 예정이어서 현재 브런치 작가 신청 준비중에 있습니다.



작성한 컨텐츠들의 주제는 오랜의 미션과 셀렉 기준을 소개하는 글과 'EWG 스킨딥 등급의 함정', '천연 제품의 함정', '생활화학용품 전성분 확인이 왜 중요한가', '아기 물티슈의 문제' 등 의 글을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그 외에 브랜딩을 위해 오랜 로고를 새롭게 업데이트를 했고 경기청년협업마을 2019년 입주사로 선정되어 내년 새 둥지를 찾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컨텐츠를 만나보실 수 있는 링크인데 많이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log.naver.com/orenlife

페이스북 페이지: @orenlife

카카오 플러스친구: @orenlife

인스타그램: @oren_lifestyle


                      

(오랜의 블로그와 카드뉴스 컨텐츠)







(생활화학용품들의 제품 성분 관리표)





(소싱업체 리스트 및 제품 성분 관리표)



(성분 데이터를 정리하는 모습)


(내년 새로 둥지를 틀게 될 경기청년협업마을의 사무실)

(새로 제작한 오랜의 로고)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컨텐츠 지속적으로 제작, SNS 마케팅 집행, 소싱 제품 샘플 테스트 및 제품 촬영 및 쇼핑몰 웹구축]


오랜이 가지고 있는 미션과 활동을 알리고 구독자와 팔로워를 모으는 것이 우선적이라 판단되어 초반에는 컨텐츠를 위주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SNS 홍보를 통해 노출을 시킨 후 단계적으로 셀렉트샵 오픈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1월에 진행한 것 처럼 12월에도 소비자들이 유해한 생활용품을 분별할 수 있는 유익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12월 초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 SNS 홍보와 마케팅 광고를 집행해 많은 사람들이 컨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입니다.




12월에 제작할 컨텐츠는 계면활성제와 치약의 성분 구성과 역할, 영유아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세제, 샴푸, 손세정제, 치약의 기준과 추천 제품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전성분 분석을 통해 1차 선별된 안전한 제품들은 12월 둘째 주 부터 샘플을 구매를 시작해 기능성과 사용성을 일주일 간 직접 테스트하고 최종 선정된 제품들의 제품 촬영을 12월 17일부터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품 사진 보정 후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면서 고도몰을 이용해 1월말에서 2월초 온라인 쇼핑몰 제작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컨텐츠 제작과 제품/성분 분석에 많은 시간과 인풋이 소요되었고 예산 부족으로 인해  1월 초로 예상했던 웹 쇼핑몰 제작 일정이 일부 지연되었습니다.



안전한 제품을 물색하고 성분을 분석하면서 소비자들이 정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이 없다는 것과 광고문구와 실제 제품의 성분 안전성의 괴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법적 규제와 기업과 소비자들의 인식의 개선에 있어서 앞으로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동시에 오랜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책임감도 많이 느꼈습니다.



컨텐츠를 제작하고 제품을 물색하고 성분을 분석하는 것은 단기간 작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진행될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오랜의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