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원월드프로덕션] 환경 다이어리_뿌링, 생활이 꽃피다

1기
작성자
owp0330
작성일
2018-12-01 16:47
조회
374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환경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알지만 막상 실천하기는 힘들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 모두가 생활하듯 환경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습관화하고, 나의 행동이 작은 씨앗이 되어 건강하고 꽃피는 세상을 함께 만들 수 있다는 의식의 전환을 꾀하는 활동으로 [뿌링, 생활이 꽃피다] 환경 다이어리를 소개합니다.

[뿌링, 생활이 꽃피다]는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활동(개인컵 사용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이 어떤 효과를 주는지 정보를 주고, 30일간 자신만의 환경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열심히 실천하면서 환경 캐릭터 '뿌링'이가 씨앗 단계에서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다이어리 구상 및 학교/단체 컨택 
11월은 환경 다이어리 제작을 위한 준비 과정이었습니다. 다이어리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참여자를 모집하고 참여자가 구매할 경우 1+1으로 학교 및 환경 단체에 나머지 1개가 기부됩니다.
이를 위해 우면초등학교, 강명초등학교 교사와 일정 협의를 마쳤고 추가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단체에 컨택하고 있습니다.

다이어리의 구성은 1) 환경 정보 전달, 2) 30일간의 기록으로 나눴고 동기 부여를 위해 단계로 변신하는 뿌링 캐릭터를 제작했습니다.
활동을 한 날에는 성장하는 뿌링 스티커를 직접 붙여서 표시합니다.

2)환경 캐릭터 제작


처음에 구상했던 환경 캐릭터는 우리가 고려했던 진화 단계를 보여주기엔 힘들다는 판단이 들었기에
캐릭터를 처음부터 다시 구상했습니다.

시간이 좀 오래 걸려서 드디어 메인 캐릭터와 함께 씨앗 단계, 성인 단계(성인 단계는 아직 비공개입니다 ^^)까지 만들었습니다.



씨앗단계 뿌링              메인캐릭터 뿌링

 스티커 샘플링

3)샘플 제작 (친환경 소재)
다이어리 내용 구상 후 제품 샘플링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 활동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본드 사용 없이 실제본으로 제작하고, 친환경 용지를 사용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표지와 내지를 어떤 종이로 할 것인지에서부터 페이지 수, 제본 방식 등 다양한 사항들을 고려한 후 드디어 샘플이 나왔습니다 .
오늘(18년 12월 1일) 사진 촬영을 진행하기에 공유하고 싶어서 오늘 활동 내용을 올리게 되었네요.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남은12월 3~6일에 실제 샘플 제작을 진행합니다.
자체 샘플링과 공장 제본 방식이 다를 수 있기에 샘플 작업을 하고 추가 촬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2월 5~7일 사이에 와디즈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합니다.
12월 30일까지 펀딩 기간을 잡았습니다.
제작은 12월 17일까지 완료하고 18일부터 학교 및 기관에 물품을 전달하며 환경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