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도사모] 도요새를사랑하는사람들모임

2기
작성자
shorebird
작성일
2019-04-10 17:30
조회
1045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최근 한국의 정부와 지방정부는 생태관광이란 화두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지만, 실상은 자연생태를 훼손하는 문제점이 많아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갯벌에 오는 도요새를  탐조하는 사람들은 극히 소수에 이르고 있고, 사진 등 다른 이유로 도요새를 보지만,소란스럽게 하고  근접하여  새를 보는 등 생태관광과는 격이 맞지 않는 상태이다.

그래서 한국도요새학교와 도요새를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공유하고 생태윤리적 행동으로 도요새를 탐조하는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자연을 경시하는 우리의 사회적 병리현상을 전환하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에 차근차근 전환을 위한 계획을 실험해 볼려고 한다.

(1)  도요새가 탐조객을 받아들이는 거리나 장소를 우선 알아 내는 것도 중요하다.

(2) 지역별, 시간별 다양하게 다르지만 우선 금강하구, 유부도, 화성, 새만금 등지를 돌아본다.

(3) 기존에 가지고 있는 정보(사진, 지역 등)도 전시하며 학습을 유도한다.

2.현재 까지 활동경과 보고

(1) 도요새를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이 가능한 종을 3월에 선정하여 제작하고 한국도요새학교에 교육전시형태로 설치하였다.

(2) 4월5일 오전에 한국도요새학교에 모여 정보를 나누고, 금강하구에 탐조를 하였으며, 오후에는 유부도에 탐조를 하였습니다.

(3) 4월6일에 서천 연안과 새만금을 비교 돌아봤고, 부안 매창공원에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3.앞으로 활동계획

(1) 4월 20일은 서해안에서 도요새가 가장 많이 모이는 서천의 유부도에 재 방문하여 탐조와 실태를 나눌 계획이다.

(2) 5월4일은 습지보전지역과 비행장 문제의 중심에 놓여있는 경기 화성지역 또는 경기만 일대의 도요새 탐조를 할 계획이다.

(3) 향후 대 시민을 향한 생태윤리적 탐조인을 양성하고  도요새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4.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