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제로마켓]

2기
작성자
minji89327
작성일
2019-04-12 16:36
조회
1369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

1) 생활 속 플라스틱 쓰레기 과다 한국은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이 세계 1위(연간 98.2㎏). 작년 ‘쓰레기 대란’으로 경각심은 커졌지만 일상생활 속 플라스틱은 아직 줄어들지 않고 있다. 특히, 식재료 구매과정에서는 속비닐, 1회용 스티로폼, 비닐 봉투 등의 1회용 플라스틱이 다량 발생으로 이제는 모두가 줄여야할  때이다.

○ 또 하나의 트렌드처럼 실천하는 사람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 국내의 두드러지는 성공사례는 보이지 않는다.

○ 제로마켓 구성원 또한 작년 주변 환경과 인식 때문에 많은 실패를 거듭했다.

2) 해결 아이디어

○ 제로마켓 구성원의 ‘쓰레기 없는 삶’의 지금까지 실패를 발판삼아 국내 최초의 ‘쓰레기 제로’를 실천하는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고, 그 성공 사례를 온·오프라인 채널에 배포하는 등으로 이야기를 확산시킨다.

○ 또한 쓰레기 없이 사는 삶의 초보, 중수, 고수로 각각 따로 취재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 따른 이야기들까지 이끌어 낼 예정이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1)사전준비 단계-기존의 사무실, 개인 쓰레기 사진 촬영 및 음식물 쓰레기 사진 촬영

2)제로웨이스트 물품 구매-소프넛, 친환경 수세미, 샴푸바. 비즈왁스랩 등 구매

3)영상 촬영 준비중-필요 기자재 구입 완료 및 영상 촬영 장소 물색 중

4)음식물 쓰레기 이엠 처리 진행중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가정, 개인 쓰레기 최소화 사진 촬영 및 제로웨이스트 방법들 제시

2)사무실 쓰레기 최소화 실험 후 영상이나 sns게재

3)주변 실천 가능한 환경 찾기: 지역 농산물, 로컬음식, 화장품 공방, 내 용기로 테이크 아웃 가능한 매장 등을 찾는다. - 지역 모임을 통해 함께 할 사람들과 교류하는 등의 활동을 확산시킨다.

4) 온라인 영상 게재 (유튜브, sns 등)

5)쓰레기 없이 사는 삶의 초보, 중수, 고수를 나누어 취재하며 다양한 사람들의 생활방식 에 따른 이야기들을 끌어내어 제로 웨이스트 양식의 기초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