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환경실천연합회] 환경을 보호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소형폐가전 재활용 캠페인

2기
작성자
ecolink
작성일
2019-04-12 15:41
조회
119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소형폐가전은 다양한 복합 원료로 만들어져 분리수거가 어렵고, 적절한 배출경로를 알지 못하여 잘못 버려지거나 유가금속을 회수한 후 불법폐기한 소형폐가전은 소각이나 매립 처리하는 과정에서 중금속이나 내분비계 물질이 노출되어 환경오염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소형폐가전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하여 소형폐가전의 적절한 배출방법을 알려 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사용하지 않는 소형가전제품을 수거하여 필요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나누어 자원 절약과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사용 불가능한 소형폐가전은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에서 친환경적으로 분해하여 자원화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 소형폐가전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할 대상을 선정하기 위하여 서울시 각구별로 세대수가 많고 폐기물 배출량이 많은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사업을 안내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였습니다. 이에 서울시 종로구 무악동에 위치한 무악현대아파트로 캠페인 대상지를 선정하고 소형폐가전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안내한 리플릿을 제작하고, 참여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줄 친환경물품(손수건)을 제작하고, 홍보 물품(현수막)을 제작하고, 행사 물품(테이블 등)을 구매하여 준비하였습니다.
4월 4일 무악현대아파트에서 소형폐가전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하여 약 200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약 2톤의 소형폐가전을 수거하였습니다. 참여한 시민들과 함께 소형폐가전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안내하며, 소형폐가전을 수거하고 교환하여 나눔을 하고, 사용 가능한 소형가전은 다음 캠페인을 위해 남겨두고, 사용 불가능한 소형폐가전은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에서 자원화하였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수거한 소형가전 중 사용 가능한 것들을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세척·점검하고, 사업대상인 아파트 단지 한 곳을 더 선정하여, 5월 소형폐가전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하고, 캠페인 이후 남은 사용하지 않는 소형가전은 복지시설, 공공교육기관 등 필요한 곳에 기증할 예정입니다.
소형폐가전 재활용 캠페인의 일시와 장소가 정해지면 최대한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소형폐가전의 배출방법을 널리 알리고, 사용하지 않는 소형가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누어질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4. 활동 사진



소형폐가전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안내한 리플릿을 제작



▲참여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줄 친환경물품(손수건)을 제작



▲4월 4일 무악현대아파트에서 소형폐가전 재활용 캠페인(수거 및 교환) 진행



▲교환을 진행한 사용 가능한 소형가전제품



▲수거된 소형폐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