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Behind You] 대학 환경을 고려한 표준화된 대학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및 시범화

3기
작성자
behindyou
작성일
2019-10-13 20:22
조회
907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대학교에서는 다양한 활동과 수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생활하는 기숙사, 다함께 활동하러 가는 OT,MT,축제,농활 프로그램, 실험수업을 하는 실험실등 여러가지 환경에서 학생들은 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작은 부주의와 잘못된 상식으로 사건과 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우리는 쉽게 주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사고는 잘 몰라서, 크게 위험의식을 느끼지 못해서 벌어지는 일이라 생각이 되었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대학교 안에서의 안전교육 관련 현황을 조사하고, 미흡한 부분들이 어떻게 하면 발전 가능한지에 대해 팀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대상자인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필요한 것을 함께 추가하여 메뉴얼 작성을 할 것이고 이러한 활동을 널리 알려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게 할 것 입니다.
작은 관심이 모여 일상이 되고, 그 일상이 누구에게나 안전하고 마음이 놓이는 하루하루가 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2019년 9월 자문위원 3명 위촉,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학사일정에 맞추어 조정, 시설관재팀 안전관리 책임자와 현재 상황에 관한 회의 진행.

-2019년 9월 25일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에서 개최한 안전관리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소방안전/전기안전등과 관련된 사례연구와 전시물들을 보았고,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도 받았습니다.

-2019년 10월 교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 및 실험관련된 수업들을 조사하고, 대학원과 학부 학생들을 모집하여 학생 안전관리 서포터즈를 구성하였습니다.
(실험수업을 듣는 재학생 3명, 일러스트 1명, 사진 및 동영상 촬영 1명,대학원생 1명 총 6명으로 서포터즈 구성)

-2019년 10월 8일 시설관재팀과 논의를 통해 실험실 안전물품을 더 많이 구비할 수 있도록 시설관재팀으로  부서 지정 기부금을 약정하고 기부하였습니다.
(후원은 재단법인 숲과나눔으로 적어서 기부하였고, 추후 10월 말쯤 기부금 전달식 사진 촬영 및 물품구매 촬영을 할 것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기부금으로 물품구매를 함께 진행하고, 교내 어디에 어떻게 배치를 할지 관계자 분들과 논의 할 것입니다.
-2019년 10월 말에는 시설관재팀의 안전관리 업무를 맡고 계신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 할 예정입니다.
-2019년 11월에는 서포터즈 학생들과 캠페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할 것이고, 결과는 메뉴얼에 들어갈 것입니다.
-안전관리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 안전에 관련된 지켜야 할 사항들이 자연스럽게 스며드길 바라며 활동을 할 것입니다.
-2019년 11월 중순부터는 지금까지 활동했던 것을 정리하여 메뉴얼화 시켜 책자로 만드는 작업을 주로 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4. 활동 사진

사진은 10월 14일에 이글에 첨부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