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the picker] 소비문화 회복을 위한 자급자족 공동체 연습과 실행 가이드 북 제작.

2기
작성자
thepicker
작성일
2019-04-14 00:22
조회
1148
1. 해결하고자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the picker는 2016년 1월부터 제로웨이스트 샵 운영을 중심으로 환경 관련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쓰레기의 문제는 자본주의가 실패한 부분에서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문제임을 체감하였고, 이에따라 자본주의가 실패한 영역을 다른 방법이 아니라 동일한 방법으로 해결하되 건강한 자본주의로 회복하고자하는 방향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로웨이스트 문화가 주목받기 시작하며 '대안 제품' 위주로 상업성 짙게 변질되어가는 것을 지켜보며 이러한 현상을 '쓰레기의 문제 안의 새로운 문제'로 지적했습니다.
이에따라, 건강한 소비문화로의 회복을 위해 대안제품을 넘어 지역 공동체를 통한 자급자족의 방법론과 실현가능한 인프라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가이드북 제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 보고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관심있는 대상 중 다양한 생활권에 속해있는 표본집단을 구성하여 제로웨이스트 강연 및 소통 그리고 자급자족에 대한 체험을 제공하였고, 이를 통하여
소비문화로 접근한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정보와 제로웨이스트 문화가 대안제품을 중심으로한 유행으로써 오히려 소비되고 있는 문제점을 공유하고,
제로웨이스트 실천으로 접근하기 힘든 화장품류에 대해 제로웨이스트 뷰티를 탐색하고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에코 모임 1차 진행.
내용 : 제로웨이스트 강연 및 소통 / 화장품 다이어트로 실현하는 제로웨이스트, 코코넛오일을 활용한 멀티밤 만들기 클래스
일시 : 2019.03.25 (월) 오후 1시 - 오후 4시


2) 에코 모임 2차 진행. (2019.04.01)
내용 : 제로웨이스트 강연 및 소통 / 오트밀을 활용한 제로웨이스트 페이셜 팩 만들기 클래스
일시 : 2019.03.25 (월) 오후 1시 - 오후 4시


성과 : 사전 참가 신청을 받은 6인에게 소비문화로 접근한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고,
참가자 개인이 생각하는 제로웨이스트와 실천 방향에 대한 공유를 통해 향후 제작 될 제로웨이스트 가이드 북에 대한 구성안 제작에 정성적인 참고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다.

*올해 있을 the picker의 매장 이전을 계기로 좀 더 심화된 제로웨이스트 인프라를 구축할 때 적용할 자급자족 공간 및 프로그램,컨텐츠의 적용 및 실험 그리고 건설적인 피드백 수집을 목적으로 하였고, 누구나 지역 공동체적 제로웨이스트 인프라 구축과 개인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북을 제작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목적입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강연과 소통의 자리, 그리고 클래스 운영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통해 개인과 단체가 활용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가이드북을 제작하고자합니다.
전반적인 정보성 가이드북을 만들 예정이었지만, 참가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취합한 결과 자급자족과 자원순환이 이루어지는 청사진에 대한 제안의 내용과 제로웨이스트의 거시적인 의미와 현상태의 진단이 담겨져 있는 것만으로 양질의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4. 활동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