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클리너스] 재미있는 쓰레기통으로 무단투기 문제를 해결하자!

2기
작성자
kmy0506
작성일
2019-04-13 23:41
조회
3140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ㆍ현재, 무단투기 문제가 심한 상황에 재미있는 쓰레기통을 제작하여 올바른 분리수거와 무단투기 문제 해결을 위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한다.

- 아이디어 활동내용

ㆍ 재미있고 게임같은 쓰레기통을 직접 만들어서 공공장소에서 캠페인을 실시한다.

예) 쓰레기통을 지나갈 때 마다 "배고파", "밥줘" 같은 음성이 나온다.

예) 쓰레기통에 적합한 쓰레기를 버릴 때마다 보상심리 획득을 위해 소정의 상품을 준다.

→ 쓰레기를 한 번 버릴 때 '랜덤박스'에서 '제비뽑기'를 통해 소정의 상품을 나누어주고 후기와 이벤트 참여를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등) 올려 인증하면 상품을 지급한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ㆍ팀 회의( 3월 23일, 4월 7일)

→  앞으로의 일정을 진행시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필요한 준비물 및 예산을 계획 했다.

→  여의나루역 한강공원을 직접 방문하여 주변의 쓰레기통은 어디있는지, 사람들은 어느 시간대에 모이는지 답사하고 캠페인을 어떻게 진행할 지

논의하였다.

ㆍ샛강사랑회 자문

→ 여의나루역 한강공원에서 지나가는 시민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했다는 점이 일치하여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자문을 들었다.

ㆍ한강 캠페인 일정 및 장소 확정

→ 시민활동지원과 강태환주무관님을 통해 일정 및 장소를 확정하였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ㆍ '플로깅' 으로 무단투기 문제 의식 확산 간담회

→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으로, 스웨덴에서 시작되어 북유럽을 중심으로 전세계로 확산 된 문화이다.

무단투기와  분리수거 문제에 대한 심각한 인식을 확대하고 다같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 조성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 마련한다.

ㆍ5월 12일 일요일 한강 캠페인

→ 여의나루역 2번 출구 앞 천상계단(이벤트광장 내려가는 길목)에서 직접 만든 쓰레기통으로 재미있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 탈북유튜버와 함께하는 캠페인을 브이로그로 진행한다.

ㆍ결과공유회

→ 공유회 자리를 만들어 ‘게이미피케이션’으로 ‘먹깨비’를 활용한 사례와 영상을 보여주며 결과를 발표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해 논의한다.

ㆍ ‘최종보고서’ 작성

→  무단투기 문제와 해결사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단체 및 기관의 소개 및 연구자료로 제안하며 홍보한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