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새새벽] 재생지 콘텐츠를 통한 사용 권장 캠페인

8기
작성자
hound930307
작성일
2022-04-10 17:01
조회
238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활동내용


저희 새새벽은 출판 업계 종사자가 모여 만들어진 팀으로서, 저희와 가장 밀접한 종이 문제와 관련된 환경 활동을 하기 위해 풀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종이 소비로 인한 환경 문제는 항상 야기되는 문제로 우리 모두 익숙한 주제일 것입니다. 이면지를 활용하거나,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는 등 개인적으로 여러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만, 재생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 역시 불필요한 벌목을 막고, 에너지 절약과 폐기물의 감소 등의 효과를 보이며 환경 보호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긍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음에도 환경 효과, 종류, 제작 과정 등의 정보는 생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재생지의 인식을 개선하고 환경 보호 효과를 알릴 수 있는 재생지 권장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도서 제작자라는 전문성을 가지고 재생지를 활용한 매거진, 포스터, 엽서 등의 출판물 및 굿즈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단순히 재생지를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의도 있지만, 내용과 디자인을 통해서도 콘텐츠를 접하는 모두에게 캠페인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제작 이후에는 SNS를 통해 배포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다양한 지역 내에 있는 독립책방을 몇 군데 지정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콘텐츠를 접하는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캠페인과 연결되면서 주제 의식을 쉽게 이해하는 한편, 예쁘고 감각적인 콘텐츠를 통해 만족감까지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 3일 / 활동 오리엔테이션 및 일정 검토
3월 4일 / 제작물 확정 및 역할 배분(매거진/편지지/엽서/디자인 포스터)
3월 10일 / 매거진 제작 관련 콘텐츠 아이디어 회의, 협조 책방 선정
4월 4일 / 매거진 원고 및 굿즈 제작 검토, 향후 배포 및 전시 일정 회의, 대구 지역 캠페인 협조 관련 미팅 진행(대구 일글책)
4월 8일 / 서울 지역 방문 후 캠페인 협조 관련 미팅 진행(서울 마당책방)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남은 4월 ~ 5월 초까지는 콘텐츠 제작이 주된 활동이며, 추후에 저희 콘텐츠를 통해 캠페인의 취지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제작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또한, 구성원들 간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추후 배포 이벤트와 포장 방법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콘텐츠가 모두 제작된 다음에는 미리 협의된 책방 측으로 보내고 함께 캠페인을 시작할 예정이며, 정해진 기간은 없이 추후 풀씨 활동이 끝나더라도 지속적으로 캠페인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4월 중에는 매거진 내용 중에 하나로 재생지와 관련된 여러 분들을 만나 뵙고 인터뷰까지 진행할 예정이라 콘텐츠 제작도 하면서 협조도 구하기 다소 빠듯한 상황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활동에 있어 여러 도움을 받으면서 많은 분들이 기쁜 마음으로 협조해주셔서 뿌듯한 마음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나중에 콘텐츠를 접하시는 분들이 만족하면서 캠페인의 취지도 전달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4. 활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