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씨 활동게시판

[이루리] 쓰레기 기록가

8기
작성자
aengming
작성일
2022-04-09 23:42
조회
186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이루리는 초등 고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제로웨이스트 교육 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학생 워크북 및 교사 지침서를 제작합니다.
1) 일상생활에서 내가 만드는 쓰레기를 수집과 분석
2) 쓰레기를 덜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여 기록
3) 재활용 되지 못하는 폐기물로 예술 작품을 만드는 활동 제안
특히 실제 교육 현장에서 당장 환경 교육을 해야 하지만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덜한 교사도 쉽게 수업을 운용할 수 있도록
1차시 수업부터 장기 프로젝트 베이스 수업 교재로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교안을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저희는 오프라인 회의 못지 않게 온라인으로 자잘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있습니다. 굵직하게 가졌던 두번의 회의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3월 18일 오전 10:30 장소: 경기, 분당구 모 카페
교안의 내용과 그 순서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내용을 미리 발설(!)할 수는 없으니, 교안의 목차를 정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4월 1일 오전 10:30 장소: 경기, 분당구 모 카페
마인드 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쓰레기에 대해 분석하고, 이후 예술 활동에 효과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가제본 편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재생 종이를 선택 할 수 있는 가제본 인쇄 업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안의 인쇄에 대해 연구를 하였습니다. 재생 종이의 종류 및 친환경 인쇄를 진행하는 인쇄소 등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였습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1) 각 멤버는 각자 쓰레기를 이론적으로 정리하며, 예술 활동 수업안을 구체화 합니다.
2) 워크숍
5월 13일 야탑중학교 한 학급을(20명) 대상으로 본 교재를 이용한 워크숍이 확정되었습니다.
1차 워크숍 이후 수정할 점을 보안을 한 후, 2차 워크숍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